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세정 IBS 원장 "삼성, 기초과학 투자 반갑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패 감수하더라도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투자해야" 조언

오세정 한국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오세정 한국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기초과학은 당장 상용화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먼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도 기업들이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투자해 기초과학의 저변을 탄탄히 한다면 추격자에서 선도자로 다시 한번 발돋움 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은 삼성그룹이 1조5000억원을 투입, 미래기술육성재단을 설립키로 한 다음날인 14일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삼성이 창조경제 육성을 위한 3대 과제로 기초과학 기술 지원에 나선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물리, 화학, 생물, 수학 등 4개 분야는 국가에도 도움이 되지만 삼성이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꼭 투자해야 할 분야"라고 말했다.

삼성그룹은 전날 정부의 창조경제 육성론을 위한 실질적 방안 중 하나로 기초과학 육성에 나섰다. '노벨상 프로젝트'를 통해 신진, 중견급 과학자들의 혁신적인 기초과학 연구를 10년 이상 장기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오 원장은 최근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과 글로벌 기업들의 기초과학 연구소가 일제히 응용과학쪽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는 점을 들어 우리나라에게는 새로운 기회라고 강조했다.

오 원장은 "벨랩을 비롯해 소니, 히타치 등 일본 기업들은 예전 기초과학에 막대한 투자를 했지만 지금 상황이 어려워져 응용과학쪽으로 선회한 상황"이라며 "위기에 투자하면 호황에 막대한 실익을 거둘 수 있는 것처럼 지금 기업들이 기초과학에 투자하면 투자한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장은 삼성이 지금 계획보다 더 오래 기다리고 장기적인 투자 계획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기초과학 기술은 즉각 산업에 활용되지 않지만 엄청난 부가가치를 갖고 있다"며 "최소 10~20년 정도는 연구 결과를 기다릴 수 있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오 원장은 삼성이 실패를 감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흔히 공공 연구기관에서 연구 성공률 90% 이상을 자랑한다고 발표하는데 이는 실패하지 않을 연구만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패할 확률이 90%라고 해도 세계 최초로 연구되는 혁신적인 연구에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 원장은 "기초과학 연구는 목표한 성과를 꼭 내는 것만이 다가 아니라 실패하는 과정에서도 수많은 응용과학 기술이 탄생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삼성이 기초과학 연구에 투자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실패를 감수하더라도 가장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