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신종AI, 한국서 백신주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터뷰] 서상희 충남대 수의과대 교수, 미국 CDC로부터 바이러스 샘플 받아 연구

서상희 교수가 신종 H7N9 조류인플루엔자의 백신주 개발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서상희 교수가 신종 H7N9 조류인플루엔자의 백신주 개발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중국대륙이 신종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H7N9’로 몸살을 앓고 있다. 30일까지 중국과 대만에서 확인된 H7N9 감염자는 120명을 넘겼고 이 중 24명이 숨졌다.

이렇다 할 백신이 없어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신종AI가 국내까지 퍼지지 않았지만 백신개발은 시작됐다. AI연구의 국내 최고권위자인 서상희(48) 충남대 수의과대학 교수가 28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USA)에서 받은 신종AI샘플을 이용, 백신주 개발에 들어갔다. 서 교수가 받은 샘플은 1000명이 감염될 수 있는 양이다.
이날 오후 5시쯤 인천공항에 도착한 샘플이 충남대 연구실로 온 것은 밤 10시. 기다리던 대학원생들과 함께 서 교수는 새벽까지 샘플의 유전자증폭작업을 벌였다.

서 교수의 백신주 개발은 유전자 재조합기법을 이용한다. 먼저 신종AI 7개의 유전자 중 H와 N유전자를 뽑아낸다. 이것을 기존 AI백신 생산에 이용되는 독성이 없고 유정란에 잘 증식되는 5개 유전자와 연결시킨다. 이를 48시간 뒤 유정란에 접종, 백신주를 만들어낸다.

서 교수는 백신주 개발과 함께 효능연구, 사람 간 전파 가능성 규명 및 한약제 및 항체를 이용한 치료법 개발·연구도 할 예정이다.
서 교수는 4년 전 세계 처음 신종플루의 인체백신을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USA)에서 분양 받은 바이러스를 이용, 11일 만에 유전자재조합기법을 이용해 대량생산할 수 있는 인체백신주를 세계 첫 개발했다. 고병원성 AI 인체백신도 서 교수가 처음 만들어냈다.

그가 소장으로 일하고 있는 독감바이러스연구소는 생물안전3등급시설(Biological Safety Level 3, BSL-3)로 고병원성 H5N1 AI 및 중국 신종 H7N9 AI 등을 안전하게 연구할 수 있는 특수시설이다. 일반제약사들은 이 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백신연구에 어려움이 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서 교수에게 보내온 신종AI샘플.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서 교수에게 보내온 신종AI샘플.

원본보기 아이콘

서 교수는 “신종 H7N9 AI를 CDC에서 분양 받은 것은 미국 등 선진국들이 이끄는 백신개발 및 병원성 규명연구를 우리나라에서도 이뤄질 수 있게 됐다는 의미”라며 “이 바이러스 도입에 필요한 절차에 도움을 준 산업통상자원부 등 기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신종AI로 목숨을 잃는 일이 늘어날 것에 대해 서 교수는 두 가지 가정으로 설명했다. 먼저 신종AI가 사람에게 오기 전 다른 포유류를 거치면서 변종됐을 가능성이다.

그는 “조류AI가 사람에게 바로 전염되지 않는다”며 “어떤 과정으로 변형됐을 수 있는데 돼지가 매개체가 됐을 것이란 설이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사람에게 감염된 뒤 몸 속에서 변형됐을 가능성이다. 그는 “바이러스는 온도가 올라가면 줄어들고 내려가면 활발한 활동을 한다”며 “사람 몸에서 변형됐다면 중국의 모습은 바이러스 대유행의 전초전일 가능성이 크다”고 걱정했다.

그는 “대유행 상황은 아니지만 이 바이러스에 따른 인체감염이 계속 생길 수 있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 바이러스에 대해 지구상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면역이 없으므로 감염 되면 치명적”이라고 지적했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신종 H7N9 AI에 대한 서 교수의 백신개발, 병원성 규명, 치료법 개발연구는 우리 국민과 인류의 생명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연구임에 틀림없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