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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 영향력, TV-인터넷뉴스-신문-라디오방송 순으로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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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여론 영향력이 텔리비전 방송 부문(48.2%), 인터넷뉴스 부문(26.0%), 신문 부문(17.3%), 라디오부문(8.4%)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영상 매체 및 인터넷의 통한 여론 집중이 신문 등을 앞서고 있어 향후 여론 변화 추이가 주목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지난 2009년 신문법 개정에 따른 여론 집중도조사제도 도입 이후 3년만에 매체부문과 매체 계열의 여론집중도 조사 결과를 최초로 발표했다.
매체 부문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신문의 경우 열독 점유율이 조선일보(23.7%), 중앙일보(17.9%), 동아일보(16.0%)로 전체 점유율 57.6%로 나타났다. 신문 부문은 총 7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이 중 열독점유율이 2% 이상인 신문사는 10개사로 전국일간지 7개사, 경제일간지, 지역일간지, 무료일간지 1개사다.

TV부문의 경우 시청점유율은 KBS(55.9%), SBS·지역민방(14.3%), MBC(12.5%)순으로 상위 3개사가 전체 82.7%를 기록, 신문보다 집중도가 높았다. 방송은 1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라디오 부문은 총 19개 채널(13개사)의 뉴스시사보도 채널의 청취점유율을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MBC(55.8%), KBS(24.2%), SBS(7.7%)로 상위 3개사가 87.7%를 차지했다.
인터넷 뉴스부문은 언론사 닷컴, 전문 인터넷신문 총 117개 사이트의 체류시간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매체사별로 고른 분포를 나타내 다른 매체들과는 구분되는 특징을 보였다.

인터넷 뉴스 부문 점유율은 조선일보(7.6%), 중앙일보(6.8%), 연합뉴스(5.9%) 순이며 상위 3개사 합산집중도는 20.3%다.

이번 조사결과의 특징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인터넷 뉴스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과는 반대로 TV, 신문의 영향력이 높았다.

한편 문화부는 방송통신위원회에 조사결과를 통보하고, 제2기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2013년 3월18-2016년 1월31일)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2기에서는 뉴스서비스사업자(인터넷 포털), SNS 및 스마트폰 등에 대한 조사 필요성도 검토해 반영한다.




이규성 기자 pe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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