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암스트롱, 美 토크쇼 출연 도핑 의혹 시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랜스 암스트롱[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랜스 암스트롱[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몰락한 '사이클 황제' 랜스 암스트롱(미국)이 마침내 금지 약물 복용 사실을 시인했다.

암스트롱은 18일(이하 한국시간) 유명 토크쇼 오프라 윈프리 쇼에 출연해 "1999년부터 2005년까지 7번의 투르 드 프랑스 타이틀을 획득하면서 매번 약물을 복용했다"라고 고백했다. 인터뷰는 지난 15일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암스트롱의 자택에서 진행됐다.
그는 에리스로포에틴, 성장호르몬, 혈액 도핑 등 복용한 약물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며 "약물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피하는 것은 스케줄을 조정하기 나름"이라고 설명했다.

암스트롱은 한때 사이클계의 전설이자 인간 승리의 표상이었다. 1996년 고환암으로 시한부 진단을 받은 그는 수술과 화학 요법으로 병을 극복하고 재기에 성공했다. 이후 1999년부터 '인간 한계의 도전'이라 불리는 투르 드 프랑스를 7회 연속 제패하며 황제로 군림했다.

명성에 오점이 드러난 건 지난해 10월. 미국 반도핑기구(USADA)가 그의 도핑 의혹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며 파문이 일었다. 곧바로 국제사이클연맹(UCI)은 암스트롱의 투르 드 프랑스 우승 자격을 모두 박탈하고 영구제명조치를 내렸다. 또 사이클 은퇴 후 시작한 철인 3종 및 마라톤 경기 출전까지 금지시켰다.
그는 지금까지 도핑 의혹을 부인했던 이유를 묻자 "모든 것이 내 잘못이다. 그동안 큰 거짓말 한 가지를 여러 번 반복했다"라고 사과했다. 이어 "당시 사이클계는 도핑 문화가 만연했다. 약물을 복용하지 않았다면 그동안 이룬 성과들을 얻을 수 없었을 것"이라며 "누구를 원망하려는 의도는 없다. 단지 내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고 싶다"라고 선처를 호소했다.




김흥순 기자 spor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