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사장단, 빅데이터로 70억의 욕망을 읽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최근 정보기술(IT) 기업에서 전 산업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빅 데이터' 열풍에 발맞춰 삼성그룹 사장단이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을 초대해 관련 강의를 들어 주목된다.

16일 삼성그룹 사장단은 수요 회의 강연자로 송 부사장을 초빙해 '마이닝 마인즈, 빅 데이터 욕망을 읽다'를 주제로 강연을 청취했다.
빅 데이터는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데이터 마이닝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사람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인터넷 포털, 전자메일 등 다양한 인터넷 활동을 하며 하루에도 수많은 메시지를 쏟아내고 있는데 이를 읽어내 산업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 빅 데이터다.

송 부사장은 삼성그룹 사장단에게 자신의 저서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를 소개한 뒤 "제품과 산업 영역 이전에 인간이 있고, 인간의 욕구가 가져오는 수요가 어떤 것인지 그 마음을 읽어야 한다"면서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서 무한정 쏟아지는 메시지를 분석해 이를 경영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10년 에릭 슈밋 구글 회장은 인류 문명의 시작에서 2003년까지 기록된 정보량이 이제는 매일같이 생겨나고 있다면서 '빅 데이터' 이론을 주창했다. 송 부사장을 비롯해 전 세계 IT 기업들은 이 데이터 속에서 인간의 욕망을 어떻게 읽어내고 이걸 통해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을 찾고 산업에 반영할지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송 부사장은 삼성그룹 사장단에게 여러 가지 사례를 설명하며 공감을 이끌어냈다. 특히 휴가에 대한 얘기는 빅 데이터로 인해 파생되는 산업 효과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송 부사장은 "사람들이 휴가를 생각하면 '휴가'라는 단어들이 빅 데이터 속에 쌓이기 시작한다"면서 "트위터, 페이스북을 비롯해 각종 인터넷 게시판에도 휴가라는 단어가 자주 발견되고 뉴스를 비롯한 기사서도 '휴가'라는 단어를 빈번하게 찾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빅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사람들이 '휴가'를 떠올리는 시점은 기온이 21도가 될 때인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인간은 21도가 되면 휴가를 생각한다고 이 결과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송 부사장은 '휴가'라는 말이 빅데이터 속에 등장한 이후에는 '비키니' '몸매관리' 등 파생되는 제품과 연관 산업이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강조했다.

송 부사장은 "이게 바로 마이닝 마인드로 빅데이터 속에서 인간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어떻게 묻고 찾아내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관련된 사례도 공감을 모았다. 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PC용 부품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가 그것이다.

송 부사장은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사람들이 PC가 느리다고 판단하는 가장 주된 이유가 부팅 속도였다"면서 "삼성전자는 SSD를 판매하면서 부품이라는 점을 강조하지 않고 부팅 속도가 빨라진다고 강조를 했는데 사람들이 뭘 요구하고 기대하는가를 읽고 거기에 맞춰 마케팅 포인트를 잡은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