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가관"VS"안보무능"…박·문 北로켓 프레임 다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대선을 일주일 앞둔 12일 북한의 로켓 발사로 안보정국이 형성된 가운데 박근혜 새누리당,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설전을 벌이며 주도권 선점에 나섰다.

박ㆍ문 후보는 특히 이번 사태를 각각 '야권 일각의 종북논란'과 '현 정부의 안보무능'이라는 주장과 연결시키며 자신에게 유리한 프레임을 짜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박 후보는 이날 경북 포항 유세에서 "안보가 취약할 수도 있다, 안보가 무너질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며 위기의식을 강조한 뒤 "애국가 부르기를 거부하고 국기에 대한 경례도 하지 않으려는 세력과 동조하는 사람들에게 나라를 맡길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애국가 부르기를 거부하는' 세력은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를, 여기에 '동조하는 사람들'은 문 후보와 민주당을 각각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최근 두 차례의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종북논란에 휩싸였던 이 후보를 문 후보와의 단일화 세력으로 규정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박 후보는 또 "확실한 국가관을 가진 세력이 나라를 맡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이번 대선의 화두"라며 "국가관이 확실해야 여러분도 안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같은날 충북 청주 유세에서 이번 사태를 현 정부의 안보무능과 연결짓는 데 주력했다.

그는 "정부는 어제까지만 해도 북한이 미사일을 분리해체하고, 수리한다고 했다"며 "길이가 건물 20층 높이인데, 위성으로 담뱃갑 크기도 식별한다는 시대에 20층 높이 로켓이 분리됐는지 여부를 제대로 알지 못했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따졌다.

문 후보는 또 "지난 김정일 위원장 사망 때도 까마득히 모르고 있다가 이틀 뒤 북한 TV를 보고 알았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이게 바로 새누리당 정부의 안보무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이어 "로켓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 행위에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