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들 불황 잡는 '외인구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부회장 3명 중 2명이 영입인사…KT도 핵심부서 중용

두산·포스코그룹 계열사 CEO로 외부인물 적극수혈

기업들 불황 잡는 '외인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대기업의 올해 연말 정기 인사에서 외부 영입 인재들이 승승장구하고 있다. 최고 직책인 CEO까지 공채출신이 아닌 외부인재가 장악할 정도다. 그야말로 외부인재 '전성시대'가 열린 것이다.

기업들이 글로벌 불황, 정치권의 경제민주화 압박 요구 등 새로운 경영환경 등에 적응하기 위해 영입한 인재들이 제역할을 하고 있는데다 그 역할이 어느때보다도 커지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외부인재의 중용을 통해 공채출신 등 기존 임직원들에게 긴장감을 주기 위한 의도도 포함돼 있다.

부회장단 5명 중 2명을 영입인사인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과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으로 채운 LG그룹이 대표적이다. 이번 인사를 통해 강유식 부회장과 김반석 부회장이 경영일선에서 한발 물러섰고 구본무 회장의 동생인 구본준 LG전자 부회장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경영일선을 뛰는 부회장 모두를 외부인재가 장악한 셈이다. 외부에서 영입한 인재를 통해 위기에 처해있는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기업인 출신으로 지난 2005년 영입된 차 부회장은 LG생활건강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놓으면서 성장 정체에 묶여 있는 LG그룹 전체에 적잖은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정보통신부장관 출신인 이 부회장도 지난 2010년 만년 업계 3위인 LG유플러스의 대표로 영입돼 조직 혁신에 공을 들였다.

LG그룹 관계자는 "인화를 바탕으로 한 LG문화가 이들 영입 인재들의 주도로 인화에 경쟁이 가미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며 "LG의 수십년된 조직문화를 변화시킨 이들 영입인재들이 LG의 혁신도 주도하게 됐다"고 말했다.

KT 도 새롭게 신설된 '신사업본부'와 '커뮤니케이션실' 총괄을 모두 영입 임원에게 맡겼다. 특히 KT의 첫 홍보총괄 여성 임원이 된 김은혜 전무는 기존에 대외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던 홍보실과 사내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던 조직을 통합해 맡았다. 김 전무는 문화방송 기자, 청와대 제2대변인 등을 거쳐 지난 2010년 12월 KT에 영입됐다. KT에서는 주로 그룹내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담당했다.

지난해 1월 영입된 오세현 상무도 이번 인사에서 전무로 승진, 신사업본부장을 맡았다. 오 전무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여동생으로 한국IBM 상무와 동부CNI CTO, 인젠 컨설팀본부장(부사장) 등을 거쳐 KT 입사 1년만에 신사업 개발 및 신사업 활성화 업무를 총괄하게 됐다.

이처럼 영입인사들이 주목을 받는 것은 물론 일부 기업들의 인재 영입도 적극적이다.

두산그룹은 '사람이 미래다'라는 기치 아래 외부 인재 영입에 나서고 있다. 박용만 회장이 지난 4월 취임 이후 처음 영입한 외부 인재는 손동연 전 한국GM 부사장이었다. 손 전 부사장은 현재 두산인프라코어 기술본부장(사장)으로 회사 모든 제품의 기술 전반을 책임지며 김용성 총괄사장을 보좌하고 있다.

순혈주의가 강했던 POSCO홀딩스 도 올 초 사장단 인사에서 최명주 전 GK파트너스 대표를 포스텍기술투자 대표로, 이필훈 전 정림건축사사무소 대표를 포스코 A&C 대표이사 사장으로 각각 영입했다.

재계 관계자는 "외부인재 영입 등을 통해 새로운 경영진을 구성할 경우 내부 긴장감 또한 높일 수 있어 기대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며 "삼성 등 다른 그룹의 인사에서도 이같은 코드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