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저신용 다중채무 23만명 상환능력 점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위험 대출로 분류...부실화 방지 방안 마련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저신용 다중채무자가 23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문제의 최약층인 이들의 연체액을 '고위험 대출'로 구분하고 부실화 방지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달 내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대출과 대출자에 대한 전수 조사에 착수, 이들의 상환능력 등을 정밀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이면서 3개 이상의 금융기관으로부터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저신용ㆍ다중채무자는 9월 말 현재 총 23만2000여명에 달한다. 이들의 대출잔액은 약 25조6000억원으로 전체 주택담보대출(약 394조9000억원)의 4.8%다.
금감원은 이들을 '잠재위험'으로 구분, 예의주시하고 있다. 주택가격이 추가로 하락하는 등 부동산 경기침체가 지속되면 취약계층인 이들의 대출채권이 급격히 부실화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다중채무자의 대부분이 상호금융, 저축은행, 여전사 등 비은행권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도 부실화 리스크 우려를 높이는 요인이다. 금액기준 25조3000억원, 차주기준으로 23만명으로 전체의 99% 수준이다.

비은행권만 이용하는 다중채무자도 7만명(대출잔액 총 7조원)에 달한다. 나이가 많아 경제활동 등을 통한 상환 가능성이 낮은 50세 이상 고령층의 저신용 다중채무는 11조1000억원, 9만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비은행만을 이용하는 대출규모는 2조9000억원이다.
금융당국은 경락률 초과대출과 함께 7등급 이하 연체자의 대출을 '고위험 대출'로 구분하고, 모니터링 및 현장점검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달안에는 고위험 주택담보대출(1개월 이상 연체, LTV 80% 초과대출)에 대한 정밀점검애 착수하고 제2금융권의 가계부채 통계시스템 정비ㆍ구축도 함께 진행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만기연장이나 분할상환, 은행권 자율의 프리워크아웃 활성화를 유도하고, 취약계층의 상환부담 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복수의 금융기관으로부터 돈을 빌리는 다중채무의 경우 부실 진단이나 일괄 모니터링이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향후 일종의 '주채권은행'을 설정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이밖에 금감원은 가계부채 대응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해 주요 리스크 현황 등에 대한 정밀한 분석 및 차주의 상환부담 완화, 건전성 제고방안 등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