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재완 "고소득 개인·사업자에 비과세감면 총액한도 설정 추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특정 개인을 대상으로 비과세감면 총액한도를 설정하는 방안을 기획재정위원회 세법소위 과정에서 정치권에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치권과 합의를 보게 되면 내년부터 제도가 시행된다.

박 장관은 24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한·일 재무장관회의를 끝낸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과세 감면이 중복되는 특정 개인 또는 사업자에 대해 총액한도를 설정하는 방안을 마련했다"며 "특정 개인에 일종의 비과세 감면 총액 '캡'을 씌우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제도를 도입하면 ▲개별 비과세 감면을 정비하고 ▲일몰을 종료하는데 따르는 반발을 최소화 할 뿐 아니라 ▲실제로 비과세 감면을 줄이는 대안이 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의 이 같은 '아이디어'는 경기회복 둔화로 재정건전성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세율을 올리거나 비과세 감면을 줄이자는 정치권의 주장에 대한 고민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그는 "지금같이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세율을 올리는 것은 거시경제에 역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고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비과세 감면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해관계를 외면하기 힘든 정치권을 입장도 감안해봤다"며 "좀 더 현명한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도 재정절벽을 '비탈'로 바꾸는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최근 이코노미스트지에서 제시한 것처럼 비과세 감면에 상한을 설정하는 것이 창의적인 대안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제시된 비과세감면 총액한도의 대상은 고소득층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장관은 "비과세감면은 고소득층에서 혜택이 커지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총액을 규제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서 "고소득층 중에서도 비과세감면 혜택으로 세금을 덜 내는 사람들이 대상이 된다"고 말했다.

총액한도는 그리 낮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처음부터 총액규모를 작게 설정하면 반발이 있을 수 있다"며 "처음에는 도입에 주력하고 해를 거듭할수록 한도 자체도 줄여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혜민 기자 hmee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