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 재건축, 조합원들도 싫다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파트값 하락에 사업성 우려
분양신청 대신 현금청산 요구

고덕주공3단지에 입구에 조합원 분양신청 현수막이 걸려있다.

고덕주공3단지에 입구에 조합원 분양신청 현수막이 걸려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주택시장이 장기침체를 겪으면서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조합원 분양부터 난항에 빠졌다. 떨어지는 아파트값에 사업성을 우려하며 일부 조합원이 분양신청 대신 현금청산을 요청하고 있어서다. 현금청산 요청 시 조합은 150일 이내에 현금을 마련, 지급해야 한다.

강남권 재건축사업장에서도 조합원들의 분양 기피 현상이 나타났다. 아파트 대신 현금을 챙기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하는 조합원들이 꽤 된다는 얘기다. 서울 강동구 고덕주공3단지 아파트의 경우 2580명의 조합원 중 일부가 분양받기를 꺼리자 조합원 분양신청 시기를 이달 중순에서 12월 초순까지로 연장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조합원 분양신청률이 90% 이상인데 5%가량의 조합원이 현금청산을 요청하자 현금마련에 부담을 느낀 조합에서 이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더 주기 위해 조합원 분양신청을 연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인근 주민들도 "집값이 계속 떨어지는 상황에서 앞으로 분양가가 변경될 수도 있어서 조합원 분양신청을 선뜻 받기 꺼려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런 탓에 급매물만 간간이 거래될 뿐 매매도 조용한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재건축 사업지 역시 조합원 분양신청이 예전만 못해 애를 먹었다. 지난 2월 강남구 역삼동 개나리6차아파트 재건축조합, 지난달 부산 대연6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사업조합 등에서 조합원 분양신청 기한을 늦췄다.
권순형 J&K부동산투자연구소 대표는 "조합원 분양신청 연장은 거의 대부분의 사업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며 재건축아파트 사업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권 대표는 "고덕주공의 경우도 일반분양가를 3.3㎡당 2500만원 이상으로 책정해 무상지분율을 정했지만 지금은 2000만원에도 분양이 힘들어 향후 시공사가 이를 맞추기 쉽잖아 보인다"며 "실제 지난 7월 고덕주공2단지도 높은 무상지분율 탓에 시공사의 외면을 받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조합원 분양신청 후 현금청산 요구가 빗발치기도 한다. 지난해 강남구 역삼동 개나리4차아파트 재건축조합은 시공사 재모집 공고를 냈다. 조합원 264가구 중 96가구가 현금청산을 요구한 데 따른 수익성 악화로 2002년 선정된 시공사가 사업을 중단해버린 여파였다. 당시 추정 현금청산 비용은 1350억원으로 시공비 1000억원을 웃도는 수준이었다.

조합원 분양가보다 일반분양가가 높은 곳도 나왔다. 올해 강북의 한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일반 분양가를 3.3㎡당 1600만원 선에서 1450만원으로 낮추려 하자 조합원 분양가가 더 비싸진다는 조합원들의 반발에 시달렸다. 하지만 미분양 공포로 조합에서 할인을 자처하는 경우는 허다하다. 왕십리뉴타운 2구역조합은 중대형의 평균 분양가를 3.3㎡당 1970만원에서 1700만원으로, 가재울뉴타운 한 조합에서도 3.3㎡당 300만원가량 분양가를 하향 조정했다.

이런 까닭에 재건축 초과이익부담금을 향후 2년간 물리지 않도록 하는 관련법이 최근 국회 법사위를 통과했지만 시장 반응은 뜨뜻미지근하다. 부동산써브에 따르면 열흘이 지난 현재 강동구 고덕주공2단지 시세는 전주 대비 49㎡형은 500만원 내린 4억4500만~4억6000만원이다. 59㎡형도 5억4500만~5억6500만원 선으로 한 주 사이 500만원 하락했다.

채훈식 부동산1번지 실장은 "조합원 갈등에다 소형주택비중 강화 등의 악재가 대형건설사들마저 사업장에서 발을 빼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며 "정비사업 주인들마저 외면하는 현상은 더 심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