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하마스 "정전 합의"..이스라엘은 "협상 진행중"

최종수정 2012.11.21 05:23 기사입력 2012.11.21 05:23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이집트가 중재한 정전안에 합의했다고 아랍권 위성 방송 알 아라비야가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하마스 관리 아이만 타하는 "카이로에서 오후 9시께 정전 합의가 공식 발표될 것"이라면서 "자정부터 발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슬람 지하드의 소식통도 "하마스와 이슬람 지하드, 이집트가 정전 합의를 발표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 것"이라고 전했다.
무함마드 무르시 이집트 대통령은 앞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정전을 위한 이집트의 중재 노력이 곧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면서 "가자 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습이 오늘(20일) 끝날 것"이라고 휴전이 임박했음을 시사한 바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외교 소식통은 "아직 협상이 진행 중"이라면서 "외교 채널을 통해 노력 중이지만 정전에 언제 합의가 이뤄질지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전 협상에 정통한 이집트의 한 소식통도 "이집트가 최종 중재안을 보냈고 이스라엘의 마지막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오후 재개된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하마스가 소유한 알 아크사 TV의 카메라 기자 2명을 포함한 6명이 숨지는 등 이날 하루 팔레스타인인 20명이 사망했다. 이스라엘 공군은 또 비행기로 뿌린 전단에서 가자 지구 주민에게 즉시 대피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박병희 기자 nut@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