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혈액 한 방울로 60가지 알레르기 진단"…바이오신약사업 성공적 안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혈액 한 방울로 150분 안에 60가지의 알레르기를 진단하는 칩을 개발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가 지난 2004년부터 8년 동안 지원한 바이오신약장기사업단(단장 임교빈)이 지난 7월 사업을 종료하고 최종연구성과 발표회와 기술이전설명회를 19일 팔래스호텔에서 개최한다. 바이오신약장기사업은 정부의 차세대성장 동력사업의 일환으로 총 1149억 원(정부 983억, 민간 166억 원)이 투입됐다. 장기복제이식기술개발, 단백질 칩기술개발, 약물전달시스템기술개발 및 면역기능제어기술개발 등 4개 중요분야를 지원했다.
바이오신약장기사업은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넥신 서유석 박사 연구팀은 국내 최초로 자궁경부암 치료 백신을 개발해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치료제가 제품화될 경우 미혼여성과 임신을 계획 중인 젊은 기혼 여성을 대상으로 부작용이 없고 효과적 블록버스터 치료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G생명과학 연구팀(책임자 오재훈)은 혈액 한 방울로 150분 내에 60가지 알레르기를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알레르기 진단칩(어드밴슈어 알레르기 스크린 및 알로스캔)'을 개발,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국내에 제품을 출시했다. 누적매출액 115억원의 성과를 올렸다. 외국 지역 특성에 특화된 칩제품을 개발했고 앞으로 유럽, 지중해 연안국, 중동, 북미지역 등에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정봉현 박사팀은 현장·재택진단 및 각종 환경 감시시스템으로 활용 가능한 세계 최소형 SPR(Surface Plasmon Resonance)시스템을 개발해 총 기술료 30억 원에 기술이전했다.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내의 연구소 기업을 설립하고 제품출시 등 상용화에 성공했다. 제품은 정부 지원으로 정부출연연구소에서 개발한 원천기술을 산업체가 기술이전 받아 최단 기간에 상용화한 성공 사례로 꼽힌다.
단국대 심호섭 교수팀은 2009년 4월에 세계 3번째로 Alpha 1,3-Galactosyltransferase 유전자가 적중된 무균 미니돼지 '지노'를 개발한 바 있다. 추가 연구를 통해 Alpha 1,3-Galactosyltransferase 유전자가 모두 적중된 미니돼지 생산에 성공했다. 이종이식 거부반응을 감소시킬 수 있는 유전자 2개가 추가로 삽입된 형질전환 세포주를 확립했다.

서울대 정경천 교수팀은 당뇨병에 걸린 원숭이에게 돼지 췌도를 이식한 뒤 면역조절항체(MD-3)을 함께 투여해 면역거부반응 없이 당뇨 원숭이의 혈당이 자동으로 조절되면서 1년 이상 생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바이오신약장기사업은 총기술료 92억 원에 27건의 기술이 이전됐고 ▲전임상 진입 13건 ▲563건의 특허 출원(연구비 1억원당 0.57건) ▲237건의 특허 등록(연구비 1억원당 0.24건)의 성과를 도출했다. 국내외 학술지에 SCI 논문 총 782편이 발표됐다.



정종오 기자 ikoki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