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속철도 전차선로자재부품 100% 국산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철도시설공단, 350㎞급 전차선로 금구류 등 153개 품목 추가 국산화···895억원 수입대체, 52억원 예산절감

국산화 된 고속철도 전차선로 주요 자재들

국산화 된 고속철도 전차선로 주요 자재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주로 외국제품을 써왔던 고속철도 전차선로자재 중 153개 부품이 국산화됐다. 이로써 60%대이던 자재국산화비율이 100%로 높아지게 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4년 개통될 호남 및 수도권고속철도에 쓰이는 350㎞급 전차선로의 금구류, 볼트·너트류 등 자재 153개 품목을 국산화했다고 16일 밝혔다.
철도시설공단은 2010년 11월1일 경부고속철도 완전개통 때 69% 수준이던 고속철도 전차선로자재 국산화율을 100%로 끌어올림으로써 전차선로자재를 외국에 기대지 않고 국내서 모두 조달할 수 있게 됐다.

철도시설공단은 고속철도자재 국산화를 위해 2010년부터 사업공고, 사업자 접수·심사를 통해 2011년 3월 민간기업 5곳을 뽑아 구매조건으로 협약을 맺고 ▲규격 및 제작도 작성 ▲금형 및 시제품 제작 ▲국가공인기관시험 등 여러 과정들을 거쳐 국산화했다.

국산화된 고속철도 전차선로자재는 2014년 개통예정인 호남(오송~광주 송정), 수도권(수서~평택) 고속철도건설사업에 쓰이며 내년 5월부터 순차적으로 현장에 설치된다.
특히 고속철도 전차선로자재 국산화로 자재전문 중소기업 육성(5곳), 일자리 창출, 제작기술 자립이 이뤄진다.

호남 및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 사업 적용 때 약 895억원의 수입대체 효과, 52억원의 예산절감, 외국철도진출 때 국제경쟁력 강화 등 파급효과가 매우 클 전망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