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라질 고속철 입찰조건 완화…현대로템 호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브라질 정부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들에 대한 요구 조건을 한층 완화해 현대로템의 입찰 기회를 허용했다고 브라질 현지 언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당초 브라질은 고속철도 건설 실적이 10년 이상 있고 사고 경험도 없는 기업에 한해 입찰 참여를 허용했으나 이를 5년 이상의 실적을 가진 회사로 요건을 완화했다.
KTX 제작사인 현대로템을 의식한 조치라는 분석이다. 기존 대로라면 현대로템은 입찰에 참여할 수 없어 브라질 측에 요건 완화를 요구해왔다.

브라질 교통부 산하 인프라 전담 기구인 기획물류공사(EPL)의 베르나르도 피게이레도 사장은 "한국 기업의 기술력이 좋고 사고도 없었다는 점을 감안해 유연성을 발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 중요한 업체를 입찰에서 배제시킬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와 상파울루, 캄파나스를 잇는 511km 구간에 고속철도를 놓는 이 사업은 사업비가 약 164억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고속철도가 완공되면 현재 승용차나 버스로 약 6시간이 걸리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상파울루까지의 거리를 시속 280km의 속도로 80분만에 주파하게 된다.

현재까지 입찰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외국 기업은 현대를 비롯해 프랑스의 알스톰, 독일 지멘스, 일본 미쓰이, 스페인 CAF 등으로 알려졌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