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요격 방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요격 방식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군 당국이 조기경보위성이 탐지한 북한의 미사일을 패트리엇 포대가 수분 내에 요격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요격 개념을 공개했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국방부가 공개한 KAMD 요격개념도에 따르면 북한이 남한 지역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면 미국이 보유한 조기경보위성이 열 감지에 의해 최초로 미사일을 탐지한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조기경보 위성도 미사일이 열 감지가 어려운 구름층을 벗어나 고도 10㎞에 도달한 이후에 탐지할 수 있어 발사 이후 탐지까지 40초 정도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북한 미사일은 조기경보 위성에 의해 탐지된 이후 지상에 배치된 조기경보 레이더(그린파인)나 이지스함이 보유한 레이더에 의해서도 탐지된다.
이 관계자는 "대략 500㎞ 거리에서 발사된 미사일은 조기경보 위성이 탐지하고 60초 정도 경과한 시점에서 조기경보 및 이지스함 레이더(탐지거리 500~1천㎞)에 의해 탐지되며, 탐지 지점의 고도는 지상으로부터 35㎞ 정도"라고 밝혔다.

조기경보 위성과 레이더가 식별한 발사 지점과 비행 방향, 탄착 지점 등 미사일 정보는 우리 군의 작전통제소(AMD-Cell)로 보내진다. 작전통제소는 통합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해 최적의 요격 부대를 수초 이내에 선정해 자동 또는 수동으로 탐지 정보를 패트리엇 포대로 전달한다.

요격 명령을 받은 해당 패트리엇 포대는 탐지된 표적 정보를 이용해 자체 레이더(탐지거리 100㎞)로 미사일을 탐색, 추적하는 요격 임무를 곧바로 수행하게 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 미사일을 조기에 탐지하려면 미국이 보유한 조기경보 위성으로부터 탐지 정보를 원활히 받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우리 군의 AMD-Cell와 미군의 전구유도탄작전반(TMO-Cell)의 연동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KAMD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서는 미군의 정보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런 정보협력을 놓고 미국 주도의 MD(미사일방어) 체계 편입이라고 지적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는 것이 군 당국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우리 군이 보유한 패트리엇(PAC-2)은 파편형으로 명중률과 요격 효과 면에서 미국이 보유한 직격형 패트리엇(PAC-3)보다 미흡하다"며 요격 미사일의 성능 개량 필요성도 역설했다.

신원식 국방부 정책기획관(육군 소장)은 "위성으로부터 어떤 정보를 받고 어떻게 공유할지가 KAMD의 첫 번째 과제"라면서 "두 번째는 전시에 한국군의 5개 탄도탄 레이더와 해상으로 전개되는 다수의 미군 레이더 정보를 공유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KAMD를 구축하는데 미국으로부터 정보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4~5분 뒤 남한에 도달한다"면서 "만약 미국측 위성으로부터 정보를 받지 못하면 30초를 날리게 되며 어느 곳에서 미사일이 날라오는지 모르기 때문에 (감시)레이더가 북한 전역을 커버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군당국은 PAC-3 패트리엇 미사일 도입 논란과 관련, PAC-3탄을 당장 구매하기보다는 PAC-2 소프트웨어를 개량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지난 24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안보협의회(SCM)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PAC-2를 PAC-3 시스템으로 개선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신 소장은 한국국방연구원(KIDA)과 미국 국방부 미사일방어국(MDA)이 진행 중인한국형 미사일방어(KAMD)체계 공동연구와 관련, "한국군과 주한미군이 가진 시스템,의사결정 시스템, 포대 배치, 지형과 기상 등을 고려해 북한의 미사일이 날라 왔을 때 얼마나 요격에 성공할 수 있는지를 연구 중"이라고 전했다.

우리 군은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탐지하기 위해 이스라엘제 '그린파인' 레이더 2대를 연말까지 도입해 실전배치한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