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교부, 중국 정부에 중국선원 사망 통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정부는 불법조업을 하던 중국선원이 우리 해경이 쏜 고무탄에 맞아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사실을 중국 정부측에 통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외교통상부 당국자에 따르면 해경측으로부터 사건 경위를 전달받은 직후 외교부는 이를 중국 측에 전달했고 중국 측은 이 사실을 본국 정부에 보고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외교부는 또 이 사건경위 통보와 함께 유감의 뜻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고로 외교가 안팎에서는 한중간 또 한차례 긴장무드가 조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관계자는 일단 중국 측 반응을 지켜봐야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3시10분께 목포해양경찰서 소속 3009함이 전남 신안군 흑산면 홍도 북서쪽 90km 해상에서 무허가 불법조업을 하던 중국어선 30여척을 발견하고 검문검색을 했다. 이 과정에서 중국 선원 한명이 우리 해경이 쏜 고무탄에 맞아 숨졌다.

앞서 양국은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방지를 위해 지난 6월26일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어업협력회의를 열고 어업분야 관계부처간 교류를 확대하고 유사시 관계기관간 소통체계를 강화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박나영 기자 bohen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