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계 美 모자왕 "전 세계서 활약하는 韓商의 네트워크 더 활용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미국에서 팔리는 스포츠모자 4개 가운데 하나는 '소네트(SONETTE)'라는 회사의 제품이다. 미국 전역의 프로야구팀 26곳을 비롯해 각종 스포츠구단에 모자를 제작해주는 이 회사는 한국계 기업인 조병태(미국명 Thomas Cho)씨가 37년 전 현지에서 직접 창업했다. 미국 모자시장 1위 기업으로 조 회장에게는 '모자왕'이라는 애칭이 따라 붙는다.

15일 세계한상대회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조 회장은 "한국 출신의 기업인, 경제인들이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지만 아직 중화권의 화상(華商), 인도의 인상(印商)이나 유태인 중심의 유상에 비해 규모나 네트워크 면에서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조 회장은 오는 16일부터 서울에서 열리는 제11차 세계한상(韓商)대회의 대회장을 맡아 행사를 직접 준비하고 있다. 지난 2002년 시작해 올해로 11년째를 맞는 한상대회는 전 세계 곳곳에서 활동하는 재외동포 경제인을 국내로 초청, 국내외 경제인들간의 교류를 증진시키는 행사다.

올해는 전 세계 47개 국가에서 재외동포 경제인 1500여명과 국내 중소기업인 등 총 3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10년이 지나면서 행사 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하는 조 회장이 보기에는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다고 한다.

그는 "미국에서 중화권 경제인들이 여는 화상(華商)대회에는 오바마 대통령이 먼저 참석하고자 주최측에 문의할 정도"라며 "1억달러에 달하는 행사진행 비용도 중국 정부가 절반 가까이 부담한다"고 말했다. 화상이 이미 수십년 전부터 전 세계 곳곳에서 자리 잡으며 전체적인 규모면에서 직접 비교하는 건 적절치 않지만, 한상을 바라보는 정부나 민간의 시선이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는 게 조 회장의 주장이다. 우리 정부가 한상대회에 지원하는 금액은 수백만달러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해 10월 열리는 한상대회의 가장 큰 목적은 한 자리에 모이는 기업인들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일이다. 일본 파칭코 1위 기업으로 현지에서 30대 기업에 포함되는 마루한의 한창우 대표, 인도네시아 재계 20위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인으로 꼽힌 적이 있는 승은호 코린도그룹 회장 등 전 세계 각지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글로벌업체 최고경영자도 여럿 참석한다.

이밖에 법무법인 KL&KIM의 김한신 대표변호사, 미국 IT업체 트랜드씨브 커뮤니케이션의 김효수 대표, 일본에서 식품프랜차이즈를 하는 고해정 케이프란그룹 CEO 등 젊은 기업인들이 '영(young)비즈니스리더' 모임 차 이번 대회에 참석한다. 한국어가 서툰 김효수 대표는 "2005년 한상대회에 참석하면서 다시 한국어를 배웠다"면서 "대회를 통해 형성된 모임에서 서로 사업아이템을 교환하면서 성공사례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민족이라는 인적 네트워크로 형성된 탓에 유대감이 남다르고, 그 안에서 실질적인 사업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이들은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국내 중소기업 조우테크의 장광재 부사장은 "창업 3년 만에 150만달러 수출 목표를 세웠다"며 "한상대회를 참가하며 다양한 회사를 소개받은 결과"라고 말했다.

대회 주최측은 "특히 올해 대회는 기존 대회와 달리 세미나나 상담을 통한 단순 네트워킹을 넘어 한상과 국내 기업인간 멘토링 구축과 한상 네트워킹의 실효성을 한 단계 강화한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