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행 또 파행...여야 오늘 국감은 '난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12개의 상임위가 열린 국회 국정감사장은 한마디로 공연'난타' 같았다. 기재위와 문방위 두 개의 상임위가 파행을 겪었고 정무위, 환노위, 국방위 모두 여야간의 대선 후보 검증과 증인채택을 두고 입씨름이 벌어졌다.

각당에 따르면 기재위에서는 '도곡동땅' 문제로 민주통합당이 안원구 전 국세청국장을 비롯해 일반증인 3인의 증인채택을 요구했으나 새누리당이 거부하면서 꼬였다. 안원구 전 국장을 민주당 의원들이 면담하고 국감장으로 동행하려 했지만 승강기 전원을 차단하는 등 출입을 막으면서 몸싸움이 발생하였고 지금 현재 국정감사가 중지된 상태이다.
문방위에서는 국감에 불출석한 배석규 YTN사장의 재출석을 요구하고, 김재철 MBC사장, 이길영 KBS이사장,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증인채택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무리한 요구라며 반대했다.

문방위는 증인채택 시한인 이날까지 증인을 채택하고, 오전 질의에서 민주당 유승희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우습다'고 막말한 것에 대한 고발까지 전체 여야의원간의 논의를 위해 감사가 중지됐다.

정무위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자료를 불성실하게 제출하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마트 대표), 정유경 신세계 부회장, 주진우 사조그룹 회장 등 일반증인 7명이 불출석해 이에 대한 문제제기로 잠시 정회되는 상황까지 있었다. 또한 공정위가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입찰 담합사건을 조사, 처리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와 사전 협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4대강 입찰담합 조사 진행상황'이라는 지난해 2월14∼15일자 공정위 내부문건에 '사건 처리 시점 결정을 위해서는 청와대와 사전협의가 필요하다'고 적시된 부분을 문제삼으며 공정위 간부들을 질타했다.

김기식 의원은 "2월14일 작성된 공정위원장 보고용 문건이 다음날 3차례에 걸쳐 수정이 이뤄졌다. '청와대 사전협의' 내용이 들어간 최종 문건이 청와대 송부용"이라며 "이틀간 4대강 사건 처리가 청와대와 공정위원장의 압력에 의해 어떻게변경됐는지 보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무위 차원의 감사원 감사청구와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반면 새누리당 안덕수 의원은 "4대강 사업은 우리나라의 잘못된 사업처럼 얘기되고 있지만, 외국 전문가들도 와서 견학까지 하고 있는데다 담합과 관련해도 대기업에 큰 이익을 준 것처럼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방위에서는 동부전선 북한병사 귀순 관련 합참의장의 위증에 대해 오후에 합참을 추가 국감하기로 하고, 12일에 22사단 현장을 방문하기로 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