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위 업체도 ‘불법 리베이트’ 제약업계 숨죽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병·의원에 90억원,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취소 위기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국내 1위 제약업체마저 ‘불법 리베이트’ 혐의로 수사선상에 오르며 혁신형 제약기업을 지원하겠다는 정부 정책이 암초를 맞았다.

정부합동의약품리베이트 전담수사반(반장 고흥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검사)은 10일 리베이트 제공 혐의로 국내 제약업계 1위 업체인 동아쏘시오홀딩스 을 압수수색했다.
전담수사반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검사와 수사관을 서울 동대문구 용신동 동아제약 본사로 보내 거래내역과 회계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전산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동아제약과 거래한 업체들도 함께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담수사반은 동아제약이 자사 의약품 구매 대가로 거래 에이전시를 통해 전국 병·의원 관계자들에게 리베이트 제공에 나선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담수사반은 동아제약에 근무했던 전 직원의 제보를 단서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파악된 리베이트 규모만 90억원대로 수사 과정에서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전담수사반은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동아제약 임·직원 및 거래 에이전시 관계자들을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동아제약은 지난 6월 정부가 선정한 혁신형 제약기업이다. 보건복지부는 알려진 규모만 수십억원대에 달하는 등 수사 결과 동아제약의 리베이트 제공이 사실로 드러나면 인증 취소 여부를 두고 고심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보건복지부 국정감사 과정에서 혁신형 제약기업 43개사 중 15개사가 리베이트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세제혜택은 물론 약가우대 혜택 제공 등으로 신약개발 역량과 해외 진출 역량이 빼어난 제약사를 선별 지원하겠다는 정부 정책이 ‘불법리베이트’ 암초를 맞아 표류할 우려도 제기된다.

한편 정부는 의·약계 리베이트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검찰과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유관기관 공조를 통해 리베이트 전담수사반을 지난해 4월 출범했다. 전담수사반은 그간 의약품은 물론 삼성계열사가 포함된 20억원대 의료기기 납품비리를 적발하는 등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왔다. 정부는 지난 2월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거쳐 리베이트 전담수사반의 활동을 1년 연장키로 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