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페인중앙은총재 "정부전망 낙관적,추가 긴축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스페인 중앙은행 총재가 스페인 정부의 지나치게 낙관적인 전망을 비판하고 나섰다.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정부가 구제금융 신청압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뱅크오브스페인(BOS)의 루이스 마리아 린데 총재는 스페인 정부의 금융시장 전망이 ‘낙관적’이라고 날을 세웠다고 텔레그래프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5월 취임한 린데 총재는 스페인 정부의 전망이 국제 관행에 맞지 않고 불이행 위험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스페인의회에 출석해 스페인 정부는 국내총생산(GDP)의 4.5%인 내년도 재정적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미 발표한 지출삭감외에 추가 긴축조치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린데 총재는 “이 목표는 다수 국제기구와 분석가들이 공유한 전망에 견줘본다면 분명히 낙관적이다”고 꼬집었다.

그의 이같은 발언은 스페인은 ‘구제금융’이 전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루이스 데 귄도스 재무장관과 상충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라호이 총리가 지난 2일(현지시간) 마드리드에서 열린 기자회견장에서 ‘구제금융 신청이 임박했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지 이틀 만에 귄도스 장관은 이날 배드뱅크 설립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런던을 방문해 런던 정경대에서 한 연설에서 “스페인은 결코 구제금융을 받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유럽중앙은행(ECB) 마리오 드라기 총재는 스페인에 도움의 손길을 뻗고 있지만 보기 좋게 퇴짜를 맞은 것이다.

드라기는 ECB는 기다릴 수 있지만 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신속한 재정협약을 맺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드라기는 그렇지만 채권매입 즉 전면적인 통화 거래(OMT)는 유럽재정안정기금(EFSF)나 유럽 안정기구(ESM)과 같은 구제금융기금과 합의한 경우에 한해서만 이뤄질 것임을 분명히 해놓았다.

국제통화기금(IMF)도 도울 태세가 돼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총재는 프랑스 신문 인터뷰에서 “스페인이 원한다면,IMF가 자금지원에 참여하지 않은채 스페인이 유럽 회원국들과 협의한 개혁을 검사하고 모니터링하는 등 우린 다양한 방법으로 도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