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감 느꼈나? 애플 '천박한 삼성' 막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법원 제출 공식 문서에서 감정 드러내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애플이 '배심원 비행' 논란을 제기한 삼성전자를 '천박하다'고 비난하는 등 막말을 쏟아냈다.

26일(이하 현지시간) 특허 전문 블로그 포스 페이턴츠에 따르면 애플은 25일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 제출한 문서에서 " 삼성전자 의 재심 요청은 '근거 없고 천박한(baseless and frivolous)' 주장"이라며 격하게 반응했다.
애플은 삼성전자가 새로운 재판을 요구한 데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았지만 삼성전자의 행동에 석연치 않은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애플은 삼성전자가 배심원의 정보를 고의로 언론에 흘렸다고 의심하고 있다. 보안을 유지해야 하는 자료는 외부 공개가 금지된 상황에서 호건의 과거 행적이 노출된 책임을 삼성전자에 돌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논란의 핵심과는 무관하다는 지적이다. 문제의 본질은 호건이 배심원장으로서 자격이 있느냐 없느냐이기 때문이다. '천박하다'는 표현을 쓴 애플의 대응이 지나치게 감정적이라는 비판도 있다. 그만큼 배심원 비행에 대해 내부적으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강경한 대응으로 배심원 평결이 무효화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전략이 숨어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논란의 중심에 선 호건은 지난 1993년 하드디스크 전문 업체 시게이트와 소송을 벌였다가 개인 파산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게이트는 지난해 삼성전자의 하드디스크 부문을 합병하는 등 삼성전자와 우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업체다. 호건은 이번 재판의 배심원으로 뽑히면서 열린 심문 선서 때 이 같은 사실을 밝히지 않아 자격 논란과 평결의 유효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법원에 평결 불복 의사를 전하면서 새로운 재판을 요구했다. 앞서 호건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도 편향적인 입장을 드러내 논란을 낳은 바 있다. 그는 삼성전자에 10억4939만달러(약 1조2000억원)라는 거액의 손해배상금액을 부과한 이유에 대해 "삼성전자에 충분히 뼈아픈 고통을 주길 원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배심원 지침은 '손해배상액 책정은 특허권자에게 적절한 금전적 보상을 함으로써 특허권자를 보호하기 위함이지 특허 침해자를 처벌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고 명시돼 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