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객은 어떤 사람들인가? 단순한 여행자에서부터 과거를 치르러 가는 선비, 정처 없이 떠도는 노숙자까지…. 대접의 차이야 있었겠지만 지나가는 길손을 외면하지 않고 따뜻한 밥과 때로는 잠자리까지 제공했다는 것은 선의의 목적 그 이상이 보인다. 바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것. 통신시설이 발달하지 못한 조선시대, 상대적으로 수도 한양과 떨어진 경주지역에서 세상의 풍문과 소문을 듣는 가장 빠른 방법은 과객이다. 밥과 숙소를 공짜로 준다는데 과객들은 온 성의를 다해 자기가 아는 것, 들은 것, 본 것을 풀어 놓았으리라. 경주 최부자는 그들을 통해 세상과 소통의 끈을 이어놓은 것이다.
정보의 중요성을 아는 기업들은 정보관리, 그 이전에 정보수집에 열을 올린다. 요즘에야 언론, 업계소식지, 정기보고서 등 수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이는 누구나 접근 가능한 것이다. 남들은 모르는 정말 중요한 정보는 비공식적인 채널을 통해서 얻어지는 경우가 많다. 결국 정보 수집의 가장 중요한 원천은 직원들이 돼야 한다. 그들이 고객을 만나서 들은 이야기, 업계에서 취합한 소식, 모임에서 얻은 우연한 사실들이 보석 같은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먼저 내가 들은 작은 이야기가 회사를 위해서는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마인드가 중요하다. 평상시 정보관리의 중요성을 직원 교육을 통해 강조해야 하는 이유다. 그 다음에는 관점의 공유. 무턱대고 아무 것이나 수집하는 것이 아닌 회사에 중요한 정보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이 공유돼야 한다. 소비자 물가지수를 1% 낮추는 것이 목표라는 국내 한 균일가숍의 직원들은 싸고 품질 좋은 상품을 찾는데 열심이다. 그 결과 이 회사가 상품을 공급받는 거래처는 전 세계 2000여개가 넘는다. 마지막으로는 수집과 보고의 간편성. 아무리 중요성을 인식하고 무엇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해도 이를 건건이 수십페이지짜리 문서로 격식 갖춰 보고해야 한다면 동참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짧은 e메일이나, 한 페이지짜리로 보고해도 상관없도록 절차 자체를 단순화해야 한다.
조미나 IGM(세계경영연구원) 상무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