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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 앞 카페에서 아메리카노를 1500원에 마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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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학생들, 사회적 기업 ‘BringYourCup’ 창업, 텀블러 가져오면 커피 값 깎아줘…환경운동으로 키워

김민주 공동대표 (오른쪽 첫번째)가 서울 영등포 달시장에서 사람들에게 텀블러 대여 및 사용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김민주 공동대표 (오른쪽 첫번째)가 서울 영등포 달시장에서 사람들에게 텀블러 대여 및 사용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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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서울 홍대 입구와 서울대 입구, 신촌, 이화여대, 숙명여대, 대학로, 고려대 입구 등 서울지역 카페에서 1500원에 아메리카노커피를 마실 수 있다.

조건은 텀블러(냉온되는 뚜껑 있는 컵)를 가져가면 된다. 일회용 컵을 쓰지 말자는 환경보호운동과 함께 이를 사회적기업으로 탄생시킨 대학생들 덕이다.
KAIST 학부 재학생 3명이 일회용 테이크아웃 컵을 쓰지 않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예비청년 사회적 기업 ‘BringYourCup’(이하 BYC)을 창업하고 이달 말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

BYC 창업주인공은 이범규(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4학년), 김민주(생명화학공학과 4학년), 전지웅(경영과학과 4학년)씨 등 KAIST 학부과정에 재학 중인 3명의 학생이다.

한국 내 텀블러 휴대문화를 만들어 일회용 테이크아웃컵 사용을 근절시키는데 앞장서겠다는 게 BYC 목표다.
BYC는 먼저 이달 말부터 서울지역 카페 50곳과 손잡고 텀블러를 가져온 사람들에 게 아메리카노를 1500원에 주는 새 개념의 서비스를 펼친다.

아울러 서비스 런칭기간 중엔 락앤락(Lock&Lock)으로부터 고가의 텀블러 3500개를 후원받아 홍익대 등 서울시내 7개 지역 주요 대학생들에게 싼 값으로 판다.

BYC는 올 연말까지 서울지역 제휴점포 수를 50개에서 70여개로 늘이고 내년부터는 지방으로까지 본격 확장할 계획이다.

주 수익원은 텀블러 판매액과 텀블러에 실리는 기업광고수익금으로 텀블러후원사 유치로 텀블러를 원가이하 값으로 팔아 일회용 테이크아웃컵을 퇴출시키는 게 BYC의 설립배경이다.

이들은 방수코팅된 일회용컵의 재활용률이 지난해 14% 대에 그치고 대부분 폐기처리돼 환경파괴와 환경호르몬이 나오게 하는 주범이란 점에 주목하고 일회용컵 사용을 대체할 텀블러 사용 사업아이디어를 냈다.

‘고양이 카페’ 조아라 대표 (왼쪽 두 번째)와 사업을 제휴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고양이 카페’ 조아라 대표 (왼쪽 두 번째)와 사업을 제휴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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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그리 순탄치 않았다는 게 이들 학생들의 고백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회용 컵의 문제점을 알고 있지만 텀블러 또한 사용자들이 들고 다니기가 귀찮거나 불편하게 느낀다는 점을 반드시 해소해야만 사업성공에 대한 가능성을 어느 정도 확신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고민 끝에 텀블러 사용에 대한 효용가치를 줘서 사용자들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이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 끝에 카페운영자와 고객들이 상생할 수 있는 접점을 찾아 나섰다.

학생들은 우선 프랜차이즈 커피숍들 때문에 경영난에 직면해 있는 지역카페를 주목했다. 올 1월부터 홍대입구를 전략지역으로 선정하고 인근지역에 위치한 카페 70여개의 지역카페를 차례로 방문해, 집중적으로 공략한 결과 17개 카페와 제휴를 맺는데 성공했다.

이어 3월부터 ▲홍익대 캠퍼스에서 이 학교 총여학생회 및 광고동아리와 함께 텀블러 공동판매 및 시음회 개최 ▲ ‘동대문 봄장’과 ‘영등포 달시장’에서 ‘일회용 컵 없는 시장’ 조성을 위한 텀블러 사용 캠페인 ▲‘뚝섬 아름다운 나눔 장터’에서는 어린이 대상 텀블러 사용 교육 등 다양한 텀블러 사용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 5월에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한 ‘2012 청년 등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업 공모전’에 제안서를 제출해 “일회용 테이크아웃 컵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사업아이템”이라는 평가를 받아 최종사업자로 뽑히는 등 주변으로부터 점차적으로 관심과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지난 다섯 달 동안 홍대 앞 베타테스트 경험과 텀블러 사용 캠페인을 통해 사업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얻은 이들 3명은 9월 말 현재 제휴 카페 수를 50여개로 확대하는 데 성공했으며 9월 말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가기로 했다.

BYC 제휴카페 ‘살롱 드 떼 벨로’를 운영 중인 이상민 대표는 “텀블러 사용 캠페인 참여로 환경 살리기에도 참여하고 카페홍보를 통해 신규고객도 늘어나게 돼 매우 기쁘다”며 “무엇보다 젊은 학생들이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업 취지가 좋아 동참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범규 BYC 공동대표(산업및시스템 공학과 4년)는 “뉴욕 사회적 기업 탭잇워터 (Tapitwater)가 지역 레스토랑과 제휴해 물통 휴대자에게 물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플라스틱 물통 소비를 줄이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우리나라 카페에서 일상화된 일회용 테이크아웃 컵을 퇴출시키는데 기여하고 싶어 창업했다”라고 말했다.

BYC와의 제휴를 원하는 지역카페는 BYC 홈페이지(http://bringyourcup.co.kr)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한 후 제휴협약서를 작성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또 텀블러 사용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홈페이지에서 텀블러를 구매할 수 있으며 BYC 제휴카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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