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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이상한 용산개발 경영권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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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꼽혀온 용산역세권 사업이 보상 등 안팎의 갈등요인으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려면 보상계획 등을 먼저 정리해야 한다. 더욱이 투자자간 의견조율은 필수적이다. 30조원이 넘게 투입되는 메머드 사업의 금융조달과 사업계획, 추진 방식 등에서 긴밀하게 엮여 돌아가야 할 판이다.
그런데 가뜩이나 갈 길이 급한 용산역세권개발(주)은 최근 주요 투자자인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간의 갈등이 격화되며 경영권 분쟁 사태를 겪고 있다. 시행사(PFV)인 드림허브 1대주주 코레일과 2대주주 롯데관광이 실무수행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의 1대 주주 자리를 놓고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경영권 확보에 나선 코레일측은 "지금의 사업계획(통합개발)으로는 사업성이 없다"며 "경영권을 잡게 되면 단계개발로 사업구조를 바꿀 것"이라고 주장했다. 수성 입장인 롯데관광측은 "수년간 인ㆍ허가 작업을 거쳐 추진 중인 사업계획을 이제와서 바꾸면 공멸의 길로 가는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둘 간의 갈등은 통합개발 수용대상인 서부이촌동 주민보상 재원 마련안을 둘러싼 이견에서 시작됐다. 코레일은 1조6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롯데관광은 2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과 금융권 차입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코레일 주장은 드림허브 이사회에서 롯데관광 반대로 부결됐다.
이에 코레일은 즉각 반격에 나섰다. 2010년 삼성물산이 롯데관광에 임시로 넘긴 용산역세권개발 지분 45.1%를 넘기라는 안을 이사회에 상정한 것이다. 경영권 다툼이 본격화하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양측이 내세우는 경영권 공방의 이유는 납득하기 어렵다. 사업구조 변경 등의 주요 의사결정은 드림허브 이사회에서 이뤄진다. 용산역세권개발은 수반되는 인ㆍ허가와 보상, 마케팅 등의 실무를 담당하는 회사다. 용산역세권개발 경영권을 쥔다고 사업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그렇다면 이사회와 AMC의 운영이 잘 못된 것이다.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있는 PF사업의 규모만큼이나 운영에 있어서도 모범을 보여줬으면 한다.



김창익 기자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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