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취임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들어간 김 회장은 "개인정보유출, 가계부채 등 금융시스템 전반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소비자 권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금융 약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토대로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제도개선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 재직 당시 금융의 중요성을 깨닫고 금융소비자 권익에 관심을 갖게 됐다"며 "금융소비자들이 피해구제를 받고 혜택을 받을 수 있으려면 강도높은 소비자 보호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우선 증권분야 일부에만 적용됐던 집단 소송제를 전 분야로 확대하고 금융사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도입도 제안했다.
소비자 보호처와의 협업을 통해 민원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소비자가 수요를 충족하는 금융상품을 만들도록 촉구하고 상품의 실적이 나오면 장단점을 가려 개선책을 금융당국 및 금융회사에게 요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금소연이 최근 내부 불공정 논란에 휩싸인 것과 관련해선 "아직 업무를 전부 파악하지 못한 상태"라며 "하지만 횡령이나 배임 행위 등이 있었다면 단호하게 쇄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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