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캠핑텐트, 캠핑자동차의 ‘무한변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분석, 오토캠핑 늘면서 기능성텐트부터 이동식주택까지 발명아이디어제품 특허출원 ‘쑥’

최근 5년(2007~2011년) 사이 캠핑장비의 연도별 특허출원건수 비교 그래프

최근 5년(2007~2011년) 사이 캠핑장비의 연도별 특허출원건수 비교 그래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오토캠핑이 늘면서 캠핑텐트와 캠핑자동차 등의 ‘무한변신’이 거듭되고 있다.

12일 특허청에 따르면 ‘캠핑인구 120만명 시대’를 맞아 캠핑잠자리 제품들의 특허출원이 2007년 53건에 머물렀으나 지난해는 104건으로 불었다. 올 들어선 상반기까지 45건이 특허출원돼 발명아이디어제품들이 갈수록 쏟아지고 있다.
공중에 매다는 식으로 설치되는 '플로우팅텐트'

공중에 매다는 식으로 설치되는 '플로우팅텐트'

원본보기 아이콘
툭 던지면 저절로 펼쳐지는 '팝업텐트'

툭 던지면 저절로 펼쳐지는 '팝업텐트'

원본보기 아이콘
새로 발명되는 텐트의 경우 기능과 디자인이 다양하다. 바닥의 습기를 막기 위해 공중에 띄우는 ‘플로우팅(floating)텐트’, 툭 던지면 펼쳐지는 ‘팝업텐트’, 우산처럼 스프링으로 자동 설치되는 ‘우산식 자동텐트’까지 갖가지다.

스프링으로 저절로 설치되는 '우산식 자동텐트'

스프링으로 저절로 설치되는 '우산식 자동텐트'

원본보기 아이콘
자동차를 활용한 ‘오토캠핑’이 인기를 끌면서 차 지붕에 얹는 ‘차량루프 장착형 텐트’, 캠핑카(caravan)기능을 좋게 한 ‘옆면 패널이 넓어지는 캠핑카’처럼 차를 이용한 캠핑장비들도 줄을 잇고 있다.

소형화물차로 옮겨지는 ‘공간을 넓힐 수 있는 이동주택’도 나와 일반 숙박시설에 버금가는 안락함을 캠핑장에서 누릴 수 있다.
이에 따라 1972년 1건으로 시작된 텐트관련 디자인출원이 2007년엔 12건이었으나 지난해는 54건으로 4배 이상 불었다. 이런 증가세는 올 들어서도 이어져 7월말까지 42건이 출원됐다.

공간을 넓힐 수 있는 이동주택

공간을 넓힐 수 있는 이동주택

원본보기 아이콘
양쪽 옆면을 넓힐 수 있는 '측면패널 확장 캠핑카'

양쪽 옆면을 넓힐 수 있는 '측면패널 확장 캠핑카'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가족단위로 차를 몰고 캠핑을 떠나는 오토캠핑이 늘면서 단순한 돔(DOME)형 텐트보다 대형화된 리빙 쉘(LIVING SHELL)형 텐트가 인기다.

투 룸 형태의 텐트부터 거실, 주방 등 공간이 나눠진 대형 텐트까지 여러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등록된 텐트디자인은 공간의 실용성을 극대화하면서 아늑하고 안정적인 텐트기능을 잘 살리는 제품이 주류를 이룬다.

이기완 특허청 건설기술심사과장은 “여가시간에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어 캠핑관련 특허출원이 꾸준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과장은 “이에 따라 불편했던 야외잠자리도 품격이 다른 편안한 캠핑공간으로 바뀌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텐트디자인 흐름 또한 용도를 최대한 살린 기능성 중심의 소재 쪽으로 가고 있다.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가벼운 소재, 자연환경 속에서 주거공간으로서의 안정감·편안함을 주는 디자인, 최첨단기술, 이동식 주거공간이 아우러진 텐트가 개발되고 있다.

주정규 특허청 디자인1심사과장은 “텐트디자인 흐름은 용도를 극대화한 기능성을 높여가는 소재 쪽으로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 과장은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가벼운 소재, 자연 환경 속에서의 주거공간으로서의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는 디자인, 최첨단기술과 이동식 주거공간이 접목된 텐트로 발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