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셜커머스 대신 '서브스크립션커머스' 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장품·홍삼 '정기배달' 왔습니다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뷰티박스, 남자박스, 유아박스, 건강식품박스, 애완용품 박스….'

매달 선물 보따리처럼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한 상자에 넣고 회원들에게 상품 박스를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서브스크립션커머스가 불황을 타고 성장세다.
올 초 화장품 샘플이나 미니어처가 담긴 뷰티박스로 시작한 서브스크립션커머스 업체는 불과 2~3개였지만 반년만인 8월 기준, 5배 이상 늘었다. 이처럼 올해 부쩍 관련시장이 커진 데는 단순한 쇼핑 트렌드의 변화뿐만이 아니라 '불황'이 한몫했다는 평가다. 정가 대비 최대 70~80% 저렴하게 다양한 제품을 써볼 수 있기 때문이다.

소셜커머스 대신 '서브스크립션커머스' 시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뷰티 서브스크립션커머스 시장에 나선 더니즈앤씨즈의 '겟잇박스'는 지난해 12월 론칭 이후 매월 회원수가 1000여명씩 증가하고 있다. 겟잇박스는 국내외 뷰티 브랜드에서 새로 나오는 제품의 샘플 및 미니어처를 모아 한 상자 안에 넣어 구성한 제품으로 매월 구독료 2만5000원보다 4~5배에 이르는 상품들을 받아볼 수 있다. 현재 80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겟잇박스는 이달 초 9ㆍ10월 콜렉션으로 한정수량의 프리박스를 진행, 하루 만에 준비했던 수량이 완판되기도 했다.

더니즈앤씨즈 회사 관계자는 "티몬, 쿠팡 등 소셜커머스 붐이 서브스크립션커머스로까지 번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박스 내 구성품들 가격이 적게는 10만원에서 많게는 20만원까지 이르는데 이를 10분의 1가격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난 7월 같은 경우는 하루도 안 돼 완판됐다"며 "제품 수량에 맞춰 한정 판매하기 때문에 월 1000~3000명 정도 밖에 받아볼 수 없어 회원들 간에 경쟁도 치열하다"고 설명했다.
식음료 및 생활용품으로 구성한 M&S파트너스의 '스마트박스'는 지난 7월 론칭 이후 매달 140% 가량씩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박스는 총 4만~6만원 상당의 홍삼음료, 베이비 워터, 선크림, 가족용 저염 김 등 주로 어린이 식품 및 생활용품으로 구성됐다. 가격은 배송비ㆍ포장비 다 포함해 9900원. 이달에는 홍삼, 비타민, 아이용 쌀과자, 뇌기능 검사권, 마스크팩 등으로 구성돼 소비자가로 환산 시 10만원에 상당한다.

M&S파트너스 관계자는 "아무래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는 점, 굳이 제 돈 주고 모든 제품들을 다 써보는 것보다 일단 싸게 체험해보고 자기한테 맞는 제품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불황에 더욱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CJ오쇼핑의 '도그오박스'

CJ오쇼핑의 '도그오박스'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에는 애완견을 위한 샴푸, 물티슈, 간식, 장난감 등을 한 데 묶은 애완용품 박스도 나왔다.

CJ ENM 은 3개월치 애견 용품을 한 박스에 넣어 한 달에 한 번씩 배송해주는 애견용품 자동 배송 서비스인 '도그오박스'를 론칭했다.

김사윤 CJ몰 MD는 "국내에서 최초로 애견용품에 시도되는 것"이라며 "상품을 개별적으로 구매한다면 15만원이 훌쩍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도그오박스로 패키징 돼 정상가의 40%가량인 5만9000원에 구매할 수 있어 경제적"이라고 말했다.

CJ오쇼핑은 또한 '베이비오박스'로 매달 최신 트렌드의 유아용품 6~7개를 묶어 정상가 대비 70% 수준의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CJ오쇼핑 관계자는 "아직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전체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새로운 쇼핑 형태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관련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