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육아용품 시장 최대 호황, 국내 육아용품 업계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육아용품 시장의 호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국내 육아용품 업체들은 여전히 불황의 터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일 관세청에 따르면 2010년 육아용품 수입액은 사상 최초 2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우리나라 돈으로 2267억원이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지난 4월에만 1043억원 어치의 육아용품이 수입됐다. 그만큼 해외제품들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국내 제품은 규모가 파악되지 않을 만큼 매출이 저조하다.
실제로 제 22회 베이비페어에는 약 12만 명이 다녀가는 등 육아용품 시장은 불황에도 끄덕없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곳에 참여한 유모차 육아용품 업체들 중에서 국내업체는 페도라와 포브, 아가방컴퍼니 세 곳 뿐이었다.

해외수입 제품들이 이처럼 사랑받는 이유는 '수입=고급'이라는 이미지가 엄마들 사이에서 퍼져있기 때문이다.

산모의 높아지는 연령도 해외제품이 인기를 끄는데 한몫했다. 산모가 나이가 많으면 둘째 아이를 포기하고 한 아이만 지극 정성으로 키우는 '골드 키즈' 현상이 강화돼 비싼 제품에도 지갑 열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 구매대행 사이트 등 다양한 유통채널이 늘어나면서 해외 육아용품 정보를 엄마들이 쉽게 획득할 수 있다는 점도 또 다른 이유다. 눈이 높아진 엄마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질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

해외업체 제품들이 꾸준한 사랑 받는 동안 국내 제품의 성적표는 초라해져 왔다. 비교할 수치 조차도 파악되지 않는다. 이번 베이비페어에서 실제로 유모차를 판매한 곳은 국내업체 페도라 한 곳 밖에 없을 정도다. 페도라 관계자는 "키디의 3분의 1 정도는 팔았으니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턱없이 부족한 매출이긴 하지만 이 정도 수준에도 만족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키디가 국내 엄마들이 많이 찾는 브랜드라는 점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지만 아직까지 해외업체들과 경쟁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국내 육아용품 업계도 노력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아가방앤컴퍼니, 유한킴벌리, 매일홀딩스 등 국내 대형업체들은 앞다퉈 신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육아용품 관계자는 "고품질의 차별화 된 용품을 앞장서서 개발하고, 유통채널을 다각화하는 등 시장 정보에 민감한 엄마들의 수요에 대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해외제품과 차별화 된 고품질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해 애쓰는 중"이라고 언급했다.

국내 육아용품이 불황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제대로 된 국내 육아용품 온라인 전문몰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최선준 퀸시 대표는 " "실제 국내에도 해외 브랜드에 비해 고품질이면서 저렴한 가격의 브랜드가 많지만 이에 대한 정보를 엄마들이 발품을 팔지 않으면 얻기가 어렵다"며 "국내 육아용품들의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온라인몰에서 국내 브랜드를 알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