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바이 옴니아"..삼성 윈도폰 '아티브'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獨 전시회 IFA서 새 윈도폰 브랜드 공개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삼성의 윈도폰 브랜드인 '옴니아'가 4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가 애플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새로운 윈도폰 브랜드를 선보이고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에 나선 것이다.

삼성전자 는 윈도폰8 OS를 탑재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아티브(ATIV)'라는 브랜드로 내놓을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삼성의 윈도폰은 기존의 옴니아라는 이름 대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브랜드인 '갤럭시'처럼 스마트폰은 아티브S, 태블릿PC는 아티브탭이라고 이름이 붙여진다.
아티브의 등장으로 삼성전자가 사용하던 옴니아라는 윈도폰 브랜드는 사라지게 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8년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모바일 기반의 옴니아를 선보이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애플 아이폰의 인기에 밀려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결국 지난 2009년 출시된 옴니아2를 마지막으로 국내 시장에서 옴니아는 자취를 감췄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옴니아7, 옴니아W 등이 계속 판매돼 왔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아티브라는 브랜드로 윈도폰 분야를 일신한 것은 애플과의 소송 이후 본격적인 '탈(脫) 안드로이드' 행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의 표적이 된 안드로이드 일변도로 사업을 끌고 갈 것이 아니라 다양한 OS에 대응해 스마트폰 라인업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인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전자제품 전시회 'IFA'에서 아티브 제품군을 공개하는 등 윈도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OS인 윈도폰8을 탑재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내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삼성전자의 윈도폰 강화 전략이 당장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올해 윈도폰 OS의 예상 점유율은 5.2% 수준으로 점유율 61%가 예상되는 안드로이드와 20.5%가 예상되는 애플 iOS에 비해 부족하다.

하지만 윈도폰은 연평균 46% 성장해 오는 2016년에는 iOS를 제치고 점유율 19.2%로 스마트폰 OS 시장 2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아티브는 향후 갤럭시와 함께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떠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