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54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참석하는 회의 횟수는 일주일 평균 3.2회였다. 구체적으로는 일주일에 '1~2회'가 44.6%로 가장 많았고, 이어 '3~4회'(26.5%), '5~6회'(15.1%), '전혀 하지 않는다'(4.6%) 등의 순이었다.
회의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물었더니 '결론은 없고 시간만 낭비하기 때문에'가 47%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항상 결론은 상사가 결정해서'(26.5%), '회의를 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인데 회의를 해서'(14.6%), '의견을 내는 사람만 내서'(7.3%) 등이 뒤따랐다. 회의는 쌍방향 의사소통을 위한 자리인데,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데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것이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앞서 직장인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도 이와 같았다. 절반이 넘는 53.9%가 '회의가 상사 의견만 전달되고 일방적으로 진행된다'고 답한 것. 반면 '모두의 의견이 자유롭게 오가며 창의적으로 진행된다'는 비율은 33.9%에 그쳤으며, '아무도 말을 하지 않는 침묵의 회의'라는 답변도 12.2%나 됐다.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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