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외국계 대형마트 더 엄격히 규제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반 경선 열리는 울산 방문해 인연 강조하며 지지 호소
대세론 흔들린다는 지적에 "일종의 희망 유언비어 차원일 것" 일축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는 8일 "대형마트가 마구 침투해서 중소상인들을 어렵게 만들지 않게 더 엄격하게 규제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울산 오토밸리 복지관에서 진행된 울산 언론간담회에 참석해 "외국계 대형마트가 우리나라의 미비한 규제나 법규의 틈새를 파고들어 지역상권을 침해하는 영업행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외국계 대형마트들이 자국에서는 지역 상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지역 상권과 상생하는 여러 협약을 맺고 이를 영업방침으로 천명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의 행태는) 자신들이 내걸었던 기업 방침이나 기업의 윤리와 배치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문 후보는 윤종오 울산 북구청장이 코스트코 입점 허가를 거부해 직무유기로 기소 당한 것에 대해서는 "실정법에 위배되는 면이 있다하더라도 대다수 중소상인들을 보호하고 지역경제과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한 불가피한 목적"이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 후보는 이어 "검찰이 기소까지 한 것은 지나친 처사였고 무리한 법 집행이었다"며 "윤 청장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울산의 발전에 대한 비전도 선보였다.

그는 "금년부터 울산의 어음 부도율이 전국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며 "울산은 우리나라 산업화를 이끌어 온 일종의 산업수도라고 할 수 있는만큼 앞으로 울산을 미래형 산업도시, 지속가능한 산업도시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선언했다.

문 후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불공정성 때문에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처우가 대단히 열악하고 비정규직의 처우는 더더욱 열악하다"며 "이를 제대로 해결해서 (울산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까지도 선도해가는 산업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울산의 발전 비전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또 울산과학기술대학교를 과학기술원 형태의 종합대학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울산과기대가 국내에서 유수의 대학으로 금방 발돋움했다"며 "규모를 키우고 지역 출신 학생들이 상당 비율만큼 입학 할 수 있게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민주당 경선에서 울산 경선이 초반 판세를 좌우하는 초반 승부처라 울산시민들로부터 인정받아 선택받고 싶어 울산을 방문했다"며 "87년 6월 항쟁부터 90년대 이르기까지 울산 지역의 노동·시국사건들을 거의 맡아 변론했다"며 울산과의 각별한 인연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최근 대세론이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여론조사 발표를 보면 오히려 (다른 대선후보들과의) 간격이 더 벌어지고 있다"며 "대세론이 흔들린다는 것은 일종의 희망 유언비어 차원일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