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림픽]장미란이 흘린 눈물의 의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미란[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장미란[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여제’ 장미란이 울었다. 아깝게 메달을 놓쳤다. 기록도 아쉬웠다. 전성기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 그런데 눈물샘을 자극한 요인은 따로 있었다. “나를 응원하고 사랑해주시는 분들을 실망시켜드렸을 것 같아 염려스럽다.” 그는 우려했다. 이번 대회에서 부진한 역도의 입지와 비인기 종목에 대한 무관심이다.

장미란은 태릉선수촌 선수들 사이 롤 모델로 불린다. 아마추어 선수들을 항상 걱정하고 위로한다. 지난 2월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재단을 출범하기도 했다. 재정 지원을 필요로 하는 종목에 적잖게 힘을 보태고 있다. 소매를 걷어붙인 건 누구보다 그들의 설움을 잘 알기 때문이다. 장미란은 재단 출범을 알리며 “2004 아테네올림픽 (여자 역도 +75㎏급) 은메달 이후에도 나를 유도나 씨름 선수로 보는 분들이 계셨다. 항상 더 많은 관심과 격려가 필요하다는 걸 실감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선수 은퇴 이후에도 체육계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게 가장 큰 소망”이라고 말했다.
장미란은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 불참하면서부터 은퇴설에 시달렸다. 역도인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루머를 일축했다. 하나같이 퇴장과 함께 도래할 수 있는 국민들의 무관심을 걱정했다. 물론 지금도 인기는 그리 높지 않다. 당시 연맹 관계자는 “(장미란의 은퇴 이후) 후원업체의 지원이 끊어질까 두렵다. 운동 환경만큼은 바뀌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미란이의 영향력이 생각보다 크다. 당장 유소년 발굴에서부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라고 토로했다.

가벼울 수 없던 장미란의 어깨. 부담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장미란은 올해 28살이다. 역도선수로서 베테랑에 해당한다. 이번 대회 출전선수 14명 중에서도 두 번째로 많았다. 그는 몸도 성하지 않다. 2010년 봄 재개한 훈련에서 잔부상 악령에 시달렸고, 이내 교통사고를 당해 그해 동계훈련을 건너뛰었다. 이후에도 훈련 도중 어깨와 허리 등에 부상을 입었다. 충분한 훈련 소화는 불가능했다.

온갖 악재에도 장미란의 역사는 멈추지 않았다. 특히 2011 광저우아시안게임에서 그는 라이벌 멍수핑(중국)을 제치고 금메달을 획득, 그랜드슬램(세계선수권대회, 올림픽, 아시안게임)이라는 대업을 이뤘다. 이번 대회 4위 역시 값진 성과다. 저우루루(중국), 타티아나 카시리나(러시아)와 같은 ‘괴물’들의 등장에도 꿋꿋이 자신만의 길을 걸었다. 더구나 올림픽 도전은 이번이 세 번째였다.
이날 용상 마지막 시기에서 장미란은 170㎏를 시도했다. 도전은 실패로 돌아갔다. 어깨의 균형이 무너져 내려 이내 바벨을 뒤로 떨어뜨렸다. 그는 믿어지지 않는 듯 관중석을 응시하더니 이내 눈물을 글썽거렸다. 그리고 무대 아래로 내려가 관중석을 향해 공손히 절을 올렸다. 자신을 응원하고 사랑해준 국민들에 대한 고마움. 의미는 하나 더 있었다. 비인기 종목에 관심을 바라는 간절한 호소였다.




이종길 기자 leemea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