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 "민생·신뢰" 비박 "소통·역사관"...與 경선 TV토론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왼쪽부터 기호별로 1번 임태희 후보, 2번 박근혜 후보, 3번 김태호 후보, 4번 안상수 후보, 5번 김문수 후보(사진제공=새누리당)

왼쪽부터 기호별로 1번 임태희 후보, 2번 박근혜 후보, 3번 김태호 후보, 4번 안상수 후보, 5번 김문수 후보(사진제공=새누리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이민우 기자]새누리당 대선경선후보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24일 차기 대통령은 갈등과 분열을 해소하고 국민의 힘과 에너지를 하나로 모아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이루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대선경선 첫 TV토론회에서 차기 대통령에 필요한 리더십에 대한 공통질문에 대해 이 같이 말하고 민생우선과 신뢰, 깨끗한 리더십을 덕목으로 꼽았다. 박 전 위원장은 "국민의 생활이 참 어렵고 무엇보다 민생을 잘 보살피고 최우선 가치로 생각해 사회적 양극화를 해소하고 노력해야 한다" 면서 "이것이 진정한 사회통합을 이루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자신을 표현하는 한 단어로 '신뢰'야 꼽으면서 "정치 지도자는 믿을 수 있어야하며 국민이 신뢰를 할 수 있고 약속을 지켜야 하며 깨끗한 리더십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태호 의원은 소통과 화합을 강조하며 "소화제 같은 리더십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남북의 위기상황이 파도처럼 오는 모험상황에서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과감히 가야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사자처럼 지키는 결단력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한민국이 지금 어디에 와 있고 어디로 갈 지 미래희망은 올바른 역사인식에서 나온다"며 자신을 '촌놈'이라는 단어로 요약했다.

안상수 전 시장은 가계부채를 해결하고 미래를 선제적으로 예측하는 통찰력과 추진력, 소통과 통합의 리더십을 강조했다. 그는 자신을 겉은 온유하고 안은 굉장히 강한 '외유내강'이라고 말했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차기 대통령 리더십의 우선순위로 대한민국을 뜨겁게 사랑하는 애국심을 강조하고 "자유민주주의 건국을 제대로 잘 받아들이고, 산업화·민주화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선진통일강국으로 발전할 비전을 제시하는 확고한 애국심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민주주의와 섬김의 리더십과 함께 부패즉사 청렴즉생(부패는 반드시 죽고 청렴은 반드시 산다)의 깨끗한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대통령 리더십의 핵심은 화합과 통합"이라며 "어느 한 편으로 치우치지 않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역사인식이 중요하다"면서 "역사 인식을 달리하면 국민들을 통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5.16 평가를 국민과 달리하면 누가 수긍하겠는가"라며 "국민들이 5.16 이후의 경제성장은 대통령 혼자의 성과가 아니라 국민이 함께 땀을 흘렸다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