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이 내세운 탈북자 전영철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이 내세운 탈북자 전영철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핵문제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나섰다. 지난 4월 장거리로켓 발사 이후 핵실험 계획이 없다고 밝혀온 입장을 뒤짚은 셈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20일 북한 외무성은 김일성 동상을 파손하려다가 체포됐다고 주장한 탈북자 전영철씨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제반 상황은 우리로 하여금 핵문제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남조선괴뢰패당이 월남도주자(탈북자)들을 내세워 꾸민 특대형 음모에 미국이 깊숙이 개입했다는 진상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이것은 우리의 민심을 와해시키고 일심단결에 금이 가게해 종당에는 우리 제도를 전복해보려는 극악한 적대행위로서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의 가장 악랄한 표현"이라고 비난했다.

탈북자 출신으로 확인된 전영철씨(52)는 19일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남한 내 탈북자 단체인 '동까모'와 남측 정보기관, 미국의 사주로 국경지방의 김일성 주석 동상을 파괴하려다 체포됐다고 주장했다. 남측 정보기관과 미국이 북한의 `최고 존엄'인 김일성 동상 파괴를 통해 '김정은 체제'를 흔들고 북한 내부에 혼란을 조성하려 했다는 것이다.
전씨는 테러를 사주했다는 북민전(북한인민해방전선) 김성민 대표와 남측 정보기관 소속이라며 고모, 심모씨 등 특정 인물의 이름과 전화번호까지 제시했다. 그는 남측 관계자들로부터 보온병 형태의 폭발물 투척기와 원격조정기를 이용한 동상 폭파계획을 설명받았다고 주장하는 등 상당히 구체적인 진술을 내놨다.

우리 정부 당국의 확인결과, 기자회견에 등장한 전씨는 실제 탈북자 출신인 것으로 확인됐다. 2010년 4월 중국으로 탈북해 약 7개월 후인 같은 해 11월 국내로 입국한 뒤 강원도 춘천시 퇴계동에서 거주해온 인물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남측 정보기관 등의 사주로 동상 테러를 계획했다는 전씨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면서 북측의 전형적인 '선전선동술'로 일축했다.

일각에서는 우리 정보기관의 개입이 없을지라도 남측 탈북자 단체가 자체적으로 일을 계획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한다. 일부 탈북자들은 전씨가 동상파괴를 자신이 해보겠다고 '동까모'를 찾아왔지만, 전씨를 탐탁지 않게 생각해 임무를 주지 않았다는 얘기도 전해지고 있고, 미국의 비영리단체 기금을 지원받는 국내 탈북자 단체가 실적을 내려고 자체적으로 일을 꾸몄을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이와함께 북측이 전씨를 일부러 탈북자 단체에 접근시켜 '자작극'을 벌였을 개연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이번 전씨 사건을 계기로 탈북자 관리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남측 정보기관의 사주로 테러 기도를 했다는 전씨의 주장을 논외로 치더라도 탈북자 출신인 전씨가 중국을 통해 재입북했기 때문이다.

탈북 여성인 박인숙씨도 지난 5월 중국을 통해 재입북해 기자회견까지 열었다. 정부조사 결과, 북측이 재북 가족을 이용해 박씨를 위협한 정황이 확인됐다. 탈북자가 재입북해 북측에서 기자회견까지 한 것은 전씨와 박씨, 2000년 재입북했다 남한으로 다시 넘어온 유태준씨 등 3명이다. 이들 외에도 탈북자 가운데 재입북한 사례는 정부가 확인한 것만 적어도 수건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탈북자의 신변안전과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히면서도 "국내에 들어온 탈북자 수가 2만4000여명에 달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고 설명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