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것이 혁신”, 직원들이 ‘미래먹거리’ 발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폐사업만으로 안돼, 직원 자발적으로 만든 ‘비즈플래너’ 조직이 조폐공사 사업영역 키워

"화폐사업 만으로는 안된 다". 한국조폐공사 직원들이 회사의 새 먹거리 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화폐사업 만으로는 안된 다". 한국조폐공사 직원들이 회사의 새 먹거리 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한국조폐공사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화폐사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위변조방지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외국시장 진출에도 발벗고 나섰다.

변화의 중심엔 직원들이 있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꾸린 ‘비즈플래너’가 공사의 미래 먹거리사업을 구상하고 새 사업을 이끌고 있다.
비즈플래너는 올해 초 사내에서 공모한 미래사업모델 찾기에서 비롯됐다. 공모를 통해 접수된 617건의 새 사업아이디어 중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은 14건이 뽑혔고 이들 사업모델을 중심으로 비즈플래너 실무추진그룹이 만들어졌다.

현재 본사와 ID본부, 기술연구원 등에 소속된 직원 30명이 5개 그룹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

비즈플래너의 활동에 회사도 전폭적인 지원에 나섰다. 회사는 지난 5월 외부전문강사를 초빙, 신규사업 발굴방법론을 교육하는 워크숍을 가졌다. 6월엔 온·오프라인 토론방인 ‘비즈뱅크’와 ‘프론티어 카페’를 여는 등 직원들의 토론마당을 만들어줬다.
기존 공기업문화에서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신규사업 창출을 위한 고민과 노력에 동참하고 나선 건 흔치 않은 일이다.

최근 몇 년간 화폐발행량이 크게 주는 등 외부경영환경이 나빠지는 데 따른 위기감이 경영진과 모든 직원들이 뭉치게 만들었다.

실제로 5만원권이 발행된 2008년 이후 조폐공사의 화폐발행량은 15억장(2008년)에서 4억장(2011년) 수준으로 줄었다.

비즈플래너 5개 그룹의 과제는 ‘특수물질 기반 차세대 보안필름 개발’ ‘고부가가치 특수용지사업’ 등 조폐공사가 갖고 있는 특수기술에 바탕을 둔 것들이 대부분이다.

회사는 지난 16~17일 열린 부서별 ‘핵심과제 추진 워크숍’을 통해 “미래사업모델 발굴과 연계한 공사법 개정을 추진하고 이들의 아이디어가 현실화하기에 충분하다고 판단될 때 경영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영진과 직원들이 합심해서 추진하는 조폐공사의 혁신노력이 어떤 결실을 맺을 지 주목된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