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삼구 박찬구 회장 한 자리에.. 故박정구회장 10주기 추모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선영서 개최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박삼구 회장과 박찬구 회장이 한 자리에서 만난다. 고 박인천 금호그룹 창업주의 2남인 고 박정구 금호아시아나그룹 전 회장의 10기 추모식에서다.

13일 업계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께 경기도 화성 선영에서 고 박정구 금호아시아나그룹 전 회장의 10주기 추모식이 열렸다.
고 박정구 전 회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 3기를 책임졌던 인물이다. 고 박인천 창업주가 1기로 창업시대라면 박성용 회장이 중흥기, 박정구 회장은 중창기로 해석된다. 그는 광주고속 대표이사,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금호건설 대표이사 등을 지냈다. 이어 1996년 4월 그룹 회장을 맡았다. 경제발전 공로에 따라 국민훈장 모란장과 함께 광주비엔날레 개최에 대한 공로로 무궁화장을 수상했다.

그의 별세 후 10년이 지난 것을 기념하는 이날 추모식은 고 박정구 전 회장의 아들인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가 주관해 치러졌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 등 친인척과 재계 주요 인사가 참여했다.

금호가 관계자에 따르면 박삼구 회장과 박찬구 회장은 껄끄러운 관계 속에서도 지난 5월 창업주의 부인인 이순정 여사의 제사와 지난달 창업주 및 박성용 전 회장의 제사에도 계속 참여해왔다. 이 기간 동안 박삼구 회장은 그룹 경영권을 회복했고 박찬구 회장은 계열 제외 소송을 이어갔다.
박삼구 회장은 지난달 7일 제3자 배정 방식으로 이뤄진 금호산업의 유상증자 대금 2200억원을 납입했다. 그는 2010년 금호산업 지분이 감자로 사라진 뒤 2년 만에 지분 14.19%를 확보해 단일 최대주주로 복귀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로 사실상 그룹 전체의 오너십을 회복하게 됐다. 이어 아들 박세창 금호타이어 부사장과 함께 진행한 1130억원에 달하는 금호타이어 유상증자도 주권 상장으로 마무리해 최대주주로 등극했다.

하지만 금호석화와의 계열분리는 아직 요원한 상황이다. 금호석화가 아시아나항공 지분(12.61%)을 보유하고 있어서다. 금호석화측은 아시아나항공의 주가가 현저히 낮은 상태로 손해보지 않고 매각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금호석화는 '금호타이어, 금호산업의 금호아시아그룹으로부터의 계열제외' 소송을 진행 중으로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처럼 두 회장간의 선 긋기가 계속 되는 가운데 이번 행사에서도 별도의 회동이 마련돼 화해의 분위기가 형성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석화 관계자는 "두 분이 지속적으로 가족행사에 참석하고 있어 특별히 만나는 자리라고 할 수 없다"면서도 "별도의 회동을 가질지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두 회장은 2010년5월 모친인 이순정 여사 별세에 따라 빈소에서 담소를 나누는 장면이 노출되기도 했다. 하지만 양측간의 대립각이 커지면서 이같은 상황은 이날 찾아볼 수 없을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전언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