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대 반문재인...'文턱'에서 헤매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야 대선구도 윤곽...정동영 불참 속 文불가론·경선규칙 갈등 예고

8일 고양원더스를 찾아 타격을 하고 있는 문재인 고문

8일 고양원더스를 찾아 타격을 하고 있는 문재인 고문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야권 대선주자로 꼽혀온 민주통합당 정동영 상임고문이 9일 대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선불출마를 선언하고 야권의 정권교체를 위해 백의종군하기로 했다.

정 고문은 지난 대선에서 야권후보로 나와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선후보와 대결했지만 완패했고 지난 4ㆍ11총선에서는 강남을에 출마했다가 새누리당 김종훈 현 의원에 져 낙선했다. 정 고문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2%대 이상의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대권도전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결국 불출마로 가닥을 잡았다.
전날 김두관 전 경남지사의 합류에 따라 민주당 대선경선은 문재인-손학규-정세균 상임고문과 김 전 지사, 김영환·조경태 의원과 박준영 전남지사 등 7파전으로 압축됐다.

당 대선경선 규칙을 둘러싼 논란과 함께 친노(친노무현) 성향의 영남후보인 문재인 고문에 대한 견제가 강화되면서 문재인대 반(反)문재인 구도가 펼쳐지고 있다.

문재인 고문은 이날 한 라디오에 나와 "대선후보 경쟁이 문재인대 반문재인으로 가는 것 같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참여정부 실패에 대한 책임론, 친노 영남후보 필패론, 안철수와 공동정부론에 대한 패배주의 등 자신에 대한 비판을 반박했다.
그는 "참여정부는 정권재창출은 실패했지만 국정은 실패하진 않았다"면서 "한계나 부족한 부분은 더 잘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그 원인도 알게돼 그 부분조차 제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고문은 "영남후보여야 된다는 것도 정치공학적 판단으로 국민들은 그런것에 좌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안 원장이 따로 가서는 정권교체의 희망이 없다는게 엄연한 현실"이라며 "서로 힘을 합칠 수 있다는 것을 국민들에 보여주는 것이 정치하는 사람들의 의무이다"고 반박했다.

문 고문은 특히 "지금 새누리당을 꺾을 수 있는 후보는 나 밖에 없다"며 "내 욕심이 아니라 객관적 상황이 그렇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만약 기존 민주당만으로, 또 민주당 내 주자들에 의해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면 야권대통합이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고 제가 정치에 뛰어들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당 대선경선 규칙을 둘러싸고 문 고문에 대한 압박은 심해질 전망이다.당 대선경선기획단이 여론조사를 통해 본경선 진출자 5명을 뽑겠다는 잠정안(컷오프)을 발표하자 대중적 인지도가 부족한 반문재인 진영이 반발한 것.

김영환 의원은 "22일까지 후보등록, 29~30일까지 여론조사를 거쳐 5명으로 후보를 컷오프해 30일 확정하는 잠정안은 중대한 문제가 있다"면서 "여론조사 전에 후보자 TV토론회와 연설회가 반드시 실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경태 의원은 "예비경선을 실시하면 인지도가 낮은 정치신인의 참여기회는 박탈될 것"이라며 "7명의 후보가 컷오프 없이 성공적으로 경선을 치른 2002년처럼 역동적인 경선, 반전 드라마가 있는 경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고문만 찬성입장이고 손학규-정세균-김두관 등 빅 4의 3명도 모두 현 잠정안에 반대하고 있어 첨예한 갈등이 예고된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