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출마 김두관 "'평등한' 대한민국 만들겠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의 유력한 대선주자인 김두관 전 경남지사가 8일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18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이날 한반도 최남단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대선 출정식을 열어 "'좀 더 나은'이 아닌 '다른'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김 전 지사는 출마선언문을 통해 '서민'과 '평등'을 강조했다. 그는 "2012년의 시대정신은 박정희식 개발독재와 신자유주의를 극복해 평등국가를 여는 것"이라며 "'평등국가'가 김두관이 만들고자 하는 세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누구보다 서민 대중의 애환과 아픔을 잘 알고 있다. 경선 과정에서부터 서민을 저의 멘토로 모시겠다"며 "집권 후에는 99%를 대표하는 만민공동체를 수시로 열겠다"며 '아래로부터의 정치'를 강조했다.

그는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을 크게 바꾸자는 세력과 이대로 좋다는 세력 간의 대결, 재벌을 일방적으로 편드는 세력과 재벌의 부당한 횡포를 막아내는 세력 간의 대결"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특권층 정당, 새누리당이 정권을 연장하면 그것은 이명박 정부의 2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대선은 '국민 아래 김두관'과 '국민 위의 박근혜'의 대결, '국민을 섬기는 김두관'과 '국민 위에 군림하는 박근혜'의 대결"이라며 박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과 '각'을 세웠다.

김 전 지사는 "국가는 극소수 기득권자를 위한 요새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집이 돼야 한다"며 앞으로 펼칠 비전과 공약도 제시했다.

그는 평등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출발 선상에서는 약자를 먼저 배려해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보장해야 하고 ▲과정에서는 사회적 강자와 약자가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결과에서는 차등을 인정하더라도 국가가 합리적 조정을 통해 격차를 줄일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공약으로 ▲서민과 중산층의 생계비를 월 50만원으로 줄이고 ▲학비 때문에 미래를 포기하는 청년이 단 한명도 없는 나라를 만들고 ▲모든 사회적 자원을 일자리와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가가 노후를 보장하는 나라를 만들고 ▲중앙과 지방의 재정 구조를 현재의 8대2에서 선진국처럼 6대4로 바꿔 '새로운 분권'의 시대를 열고 ▲제2, 제3의 개성공단을 만드는 등의 방법으로 한반도 경제 공동체를 열고 ▲2040년까지 '원전 제로(0)'를 달성하는 등 생태·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국가체제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김 전 지사는 출마선언 뒤 기자회견에서 "필사즉생(必死卽生)의 각오로 임하기 위해 지사직을 버리고 대선에 임한다"며 "땅끝마을, 변방에서의 바람을 일으켜 희망대장정을 통해 박근혜 후보와 당당히 경쟁하겠다"고 출사에 대한 각오를 밝혔다.

그는 "87년 체제 출범 후 25년이 지난 만큼 개헌이 필요하다"며 "5년 단임의 대통령중심제를 개혁하기 위해 대선에서 승리하면 개헌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선에서 승리한다며 첫 해에 남북 정상회담을 선언하고, 2년 내에 남북 이산가족 자유 왕래를 가능하게 하고, 제2, 3 개성공단을 조성해 '30·80 클럽'(개인소득 3만달러, 인구 8000만명 국가)에 진입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승리를 위해 호남의 지지를 받아야 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호남의 지지를 받는 건 당내 대선 후보 모두의 절박한 과제일 것"이라며 "호남 시민들에게 김두관이 제일 확실한 후보라는 점을 알리겠다"고 대답했다.

이날 땅끝마을에는 김 전 지사의 출마 선언을 지켜보기 위해 1만여명에 가까운 지지자들이 몰렸다. 원혜영 김재윤 문병호 김영록 김광진 안민석 우윤근 의원 등 전현직 의원 30여명도 참석해 김 지사의 앞길에 힘을 보탰다.

특히 4·11 총선 패배 이후 '잠행모드'에 들어갔던 천정배 전 최고위원이 이날 행사에 나타나 김 전 지사를 지지한다고 '깜짝 선언'을 해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천 전 최고위원은 "우리 모두가 사랑하는 새로운 지도자 , 김두관 후보가 정권교체 꿈을 이뤄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대선 출정식을 한 김 전 지사는 광주 5ㆍ18묘역과 세종시를 거쳐 비무장지대(DMZ) 생태마을이나 도라산 전망대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아래에서부터 희망 대장정'을 시작한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