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최초 '화장실공원' 수원에 들어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음달 4일 수원 장안구 이목동에 문을 여는 국내 최초의 화장실문화공원. 이 공원에는 국내 화장실의 변천사를 가늠해볼 수 있는 다양한 화장실 관련 조형물과 전시관이 들어선다.

다음달 4일 수원 장안구 이목동에 문을 여는 국내 최초의 화장실문화공원. 이 공원에는 국내 화장실의 변천사를 가늠해볼 수 있는 다양한 화장실 관련 조형물과 전시관이 들어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원=이영규 기자]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화장실의 변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최초의 '화장실 문화공원'이 다음 달 초 경기도 수원에 문을 연다.

수원시는 우리나라 화장실의 역사와 화장실 문화를 테마로 한 화장실문화공원을 완공하고, 7월4일 개장한다고 27일 밝혔다.
화장실문화공원은 고 심재덕 수원시장이 변기 형태의 주택인 '해우재'를 지어 수원시에 기증함에 따라 화장실 문화사업 일환으로 추진돼 왔다.

화장실문화공원은 수원 장안구 이목동 일원 5190㎡ 부지에 백제, 신라시대 사용하던 변기와 화장실 모형부터 조선시대 이동식 변기인 매화틀까지 우리나라 변기 변천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신라시대 귀족 여인들이 사용했던 노둣돌은 우리 민족이 이미 오래 전에 수세식 변기를 사용했음을 보여주고 백제시대 왕궁리화장실 모형은 우리나라 최초의 공중화장실 형태를 띄고 있어 눈길을 끈다. 또 얼마 전까지 방안 윗목에 놓여있던 요강은 공원 곳곳의 장식물 역할을 한다.
짚으로 엮은 뒷간이 지역 특색별로 재현됐고, 제주도에서 인분을 처리하면서 동시에 돼지를 사육하던 통시변소는 제주도 화산석으로 만들어졌다.

화장실문화공원에는 또 공원 곳곳에 용변을 보는 어른, 아이의 사실적 모형을 담은 조각물이 배치됐다. 어른과 아이 4명이 아랫도리를 내리고 한자리에 앉아 용변을 보고 있는데 어른의 주먹에는 잔뜩 힘이 들어가 있다. 옆에는 오줌 싼 아이가 키를 쓰고 울고 있다.

공원 다른 쪽은 엄마가 아이를 안고 똥을 뉘고 어느새 강아지가 다가와 있는 조형물이 설치됐다. 뱀이 똬리를 튼 것처럼 둥글게 말려 올라간 똥을 함지박만 하게 과장해 설치했고 바닥에 이어진 똥을 밟은 발자국 모형에 이르러서는 관람객들이 공연히 자기 발을 내려다보게 된다.

이원형 심재덕기념사업회 사무국장은 "고 심재덕 시장이 변기 형태 주택 해우재를 지으며 거실 중앙에 화장실을 만든 것은 화장실을 쉬쉬하며 피하지 말고 드러내 말하자는 뜻을 담은 것으로 화장실문화공원의 전시 콘셉트는 그 정신을 이어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시는 고 심재덕 시장이 기증한 해우재를 중심으로 화장실테마공원을 조성키로 하고 1단계로 해우재를 화장실문화전시관으로 전환한데 이어 이번에 화장실공원을 건립했다.

수원시는 앞으로 해우재 북쪽 1220㎡에 전시, 체험, 교육 등의 기능을 갖춘 화장실문화센터를 추가 조성한다.

한편, 이날 개장식은 염태영 시장의 기념사 등 공식행사에 이어 수원시립교향악단 금관5중주, 시립합창단 혼성4중창, 우주호와 친구들 등이 출연하는 음악회로 진행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