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너무 비싼 서울에 단돈 '월 19만원' 집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시생 물러간 후 직장인 몰렸지만.. 공실률 50%나 치솟은 탓

◆직장인촌으로 바뀌어가는 신림9동에는 고시촌 방을 홍보하는 전단지가 빈 곳마다 덕지덕지 붙어있다. 최근에는 공급과잉 탓에 반값 할인 방이 나오기도 한다고 알려졌다.

◆직장인촌으로 바뀌어가는 신림9동에는 고시촌 방을 홍보하는 전단지가 빈 곳마다 덕지덕지 붙어있다. 최근에는 공급과잉 탓에 반값 할인 방이 나오기도 한다고 알려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고시원들을 통틀어보면 빈 방이 절반에 달한다. 방값 파격세일에 나서는 주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신림동 고시촌이 장기 불황과 고시생 급감에 썰렁한 모습이다. 3일 찾은 고시촌에서 한 중개업소 이모씨(46세)는 손을 내저었다. 9년째 이곳에서 중개업을 하고 있다는 이모씨는 "요즘 거래는 성사시키기는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더욱이 고시원 외에도 단독주택을 원룸으로 개조해 월세 수익을 얻으려는 집주인이 늘어나며 공급과잉은 더욱 심화되고 있었다. 중개업소 한켠에는 단독주택을 매입해 원룸을 지어 노후에 대비하려는 고객이 상담을 하는 모습이었다.

조만간 서울대가 대규모로 기숙사를 지을 계획이어서 고시원과 원룸주택 등은 경쟁자를 맞아 힘겨운 살아남기 경쟁을 벌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대는 약 3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7개동을 짓겠다고 4월 발표했다.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상반기 중 건립부지를 확정하고 내년부터는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빈 방이 남아돌게 되자 '반값 떨이식' 세입자 모시기 행태가 나타나고 있다. 월 임대료 40만원짜리를 19만원에 내놓은 곳도 있다고 중개업소 관계자는 귀띔했다.
또다른 중개업소 관계자는 "신림동만큼 숙식이 저렴하고 생활편의 시설도 잘 갖춰진 곳을 찾기가 어렵다"며 "저렴한 주거공간을 찾기 위한 초보 직장인들의 발길은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신림9동 고시원에 거주하는 양모씨(32세)의 사례도 그렇다. 양씨는 "변리사 시험에 실패한 뒤 계속 여기서 취업 준비를 했다"면서 "처음엔 이사가기 귀찮았지만 취업을 한 후에도 이만큼 저렴하고 생활이 편리한 곳을 찾기 쉽지 않아 계속 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직장인이 된 지 2년째 접어들었다"며 "3000원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고 1500원짜리 과일 주스를 살 수 있어 주머니가 가벼운 직장인에겐 딱"이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고시생들이 줄어들다보니 서점도 활기를 잃었다. 고시서적을 판매하는 서점 관계자는 "고시관련 서적 판매가 눈에 띄게 줄었다"며 "다른 종류의 책을 들여오는 등 판매 다각화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대신 온라인 강의가 활기를 띠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책 판매는 급감했지만 온라인 매출이 늘어난다는 얘기들이 많다"며 "온라인에서 고시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도 고시촌을 굳이 찾아 들어오지 않고 본가에서 머무르며 고시촌이 비어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고시생이 줄고 직장인들이 늘어나며 고시촌은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주머니 사정이 나은 계층이 유입되다보니 사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개조하는 고시원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욕실과 주방을 공유하는 형태의 고시원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욕실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고치고 있으나 불법적인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