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 인도에 첫 강판공장 준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하라슈트라주에 연산 45만t 규모 용융아연도금강판 생산공장 세워

";$size="550,391,0";$no="2012052908455217211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포스코가 인도에 첫번째 철강 생산기지를 세웠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인도에서 본격적으로 자동차강판 생산 및 코일센터 가공·판매에 나선다.

포스코는 28일 인도 서부 마하라슈트라주에 연산 45만t 규모의 자동차 및 가전용 용융아연도금강판 생산공장(CGL)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CGL준공으로 포스코는 현재 가동 중인 멕시코 CGL과 올해 말 준공 예정인 중국 광둥 CGL 등 자동차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흥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과 김중근 주인도 한국대사를 비롯해 폭스바겐 등 현지 고객사 관계자 등 270여명이 참석했다.

정준양 회장은 "포스코 마하라슈트라는 고품질의 자동차강판 및 가전용 강판 생산을 통해 마하라슈트라주가 자동차산업 등 관련 부품의 글로벌 핵심기지로 도약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이 공장에서 아연도금강판(GI)과 아연도금 후 고온으로 가열해 강판 표면에 철-아연합금층을 생성시킨 아연도금합금강판(GA)을 생산해 인도 및 해외에 판매할 계획이다. 생산에 필요한 소재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지에서 조달하게 된다.

포스코는 원료와 시장을 함께 보유하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인도에서 사업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오디샤주를 비롯한 일관제철소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우선 하공정 중심으로 상업생산을 하면서 상공정 프로젝트를 연결해 명실상부한 인도 내 일관제철 생산 프로세스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마하라슈트라주는 폭스바겐·GM(제너럴모터스)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회사들과 타타자동차·마힌드라 마힌드라·바자즈 등 인도 최고의 자동차회사 및 부품회사들이 있는 인도 자동차산업의 중심지다.

특히 마하라슈트라주는 인도에서 가장 투자하기 좋은 주로 선정될 만큼 도로연결망 등 인프라와 인력 수준이 우수하다는 평이다. 포스코 생산공장이 위치한 빌레바가드 산업단지는 인도 내 최대 상업 중심지 중 하나인 뭄바이로부터 약 120㎞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아울러 포스코는 2014년 6월 준공 예정인 180만t 규모의 냉연공장과 2013년 10월 준공 예정인 30만t 규모의 전기강판공장을 인도에 건설 중이다.

한편 포스코는 인도에 자동차 및 전기강판 전문 가공센터인 포스코-IPPC를 시작으로 푸네·델리·첸나이·하이데라바드에 5개의 가공센터를 운영해 고품질의 철강재와 가공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포스코 관계자는 "인도는 2008년 세계 자동차 생산순위에서 9위를 차지했으나 최근 토요타·혼다·GM·포드·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회사가 대거 진입해 중국에 이어 세계 자동차사들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이번 인도 현지 공장 준공으로 포스코는 현지에서 소재를 조달하고자 하는 인도 내 글로벌 자동차회사의 요구에 크게 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민규 기자 yushi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