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뉴타운 주민들 "보상 때문에".. 곳곳 '아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정평가액 예상치 밑돌아.. 보상시스템 불만 목소리 높아

◆뉴타운 곳곳에서는 예상보다 못한 보상금액이 나오는 한편, 임대수익을 포기한 채 분담금을 내고 아파트 1채를 받아야 하는 소유주들의 반대 움직임이 표면화되고 있다. 사진은 강북구 수유동의 단독주택 밀집지역 일부(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음).

◆뉴타운 곳곳에서는 예상보다 못한 보상금액이 나오는 한편, 임대수익을 포기한 채 분담금을 내고 아파트 1채를 받아야 하는 소유주들의 반대 움직임이 표면화되고 있다. 사진은 강북구 수유동의 단독주택 밀집지역 일부(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주상돈 기자, 이정민 기자, 나석윤 기자, 김보경 기자, 노미란 기자, 김재연 기자]"문제는 감정평가액이다. 시세보다 훨씬 낮은 공시지가 기준으로 보상금액이 정해지는데 이제는 돈을 더 내야하는 상황이니…."

'뉴타운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되면서 그동안 개발에 우호적이던 집주인들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애초 개발에 찬성하던 이들은 시세를 제대로 쳐주지 않는 현 보상 시스템에 불만을 갖는가 하면, 사업지내에서 세를 놓아 임대수익을 올리던 이들은 개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서대문구 북가좌동에 위치한 가재울뉴타운은 서울시의 뉴타운 출구전략 발표 후에도 특별한 문제없이 사업진도가 나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부동산 침체가 길어져 가치가 떨어지며 외부 수요가 눈에 띄게 줄고 있다. 심지어 개발에 찬성했던 주민들마저 사업성에 의문을 품고 중개업소를 기웃거리는 모습이다.

가재울 인근 H공인 관계자는 "가재울뉴타운은 상당히 정착된 사업으로 꼽히지만 경기침체와 함께 부동산 경기가 가라앉으며 리스크가 증가한 측면이 있다"고 털어놨다. 사업성이 관건이다. 개발이 진행될 경우 보상금액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속내를 갖고 있는 것이다. 예컨대 이 일대에서 다가구를 소유한 집주인들은 그동안 가구당 100만원 가량의 임대수익을 올렸지만 재개발이 이뤄지면 임대수익을 포기해야한다. 게다가 아파트로 바뀌는 과정에서 수 천만원의 분담금을 들여야 한다. 손에 쥐는 것은 아파트 한 채에 불과하다. 사업초기 단계인 사업지에서 집주인들이 반대에 나서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3~4년전 임대수익을 거둘 목적으로 다가구주택을 매입한 유 모씨(남ㆍ56)는 노후설계를 다시 짜고 있다. 은퇴 후 자식들 도움없이 세를 받으며 생활하려 했지만 재개발로 인해 임대수익을 포기해야해서다. 유씨는 "아파트를 받게 되더라도 따지고 보면 결국 애들 몫"이라며 "차라리 다른 곳에서 상가를 분양받아 세를 받을 걸 그랬다"고 털어놨다.
이렇다보니 주민간 소송도 늘고 있다. 평가액이라도 많이 받아 보겠다고 나선 집주인들이 대다수다. 개발을 서둘러 달라는 서류가 접수돼도 민원이 늘어 최근에는 사업속도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게 일대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사업시행인가 단계를 찍고 어느 정도 본궤도에 오른 사업지도 분위기는 비슷하다. 심지어 새 아파트를 분양받는데 기대를 걸었던 집주인들도 실망하는 모습이다. 수년째 집값이 떨어지고 있는데다 평가액은 더 낮아져 향후 분담금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반면 최근 구역해제에 들어간 사업지는 다소 진정된 모습이다. 사업초기단계로 매몰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는데다 올 초부터는 집주인들마저도 반대측으로 돌아선 경우가 적잖아서다. 서대문25구역에 거주하는 서 모씨는 "집값이 오르면 팔고 나가려고 추진위에서 잠시 일했었지만 수익성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나중에야 알게 됐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30일 지자체 최초로 재개발구역해제를 신청했던 동대문구 신설동 일대도 주민간 이견차가 수그러들었다. 이곳은 주민투표 결과 재개발 해제 신청기준 30%를 크게 웃도는 65%의 반대로 구역 해제가 이뤄졌다. 이 일대에 거주하는 김모씨(남ㆍ63)는 "사업 계획부터 논란이 많던 지역으로 재개발 지역에 서민이 많으면 문제가 많을 수밖에 없다"며 "서민들 다 쫓겨날 판인데 개발에 찬성할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를 놓고 있다는 이모씨(남ㆍ48)역시 "개발 이후에 좋은 집 받아 자식들에게 물려주고 싶었지만 그동안 벌어들인 임대수익이 분담금으로 모두 들어갈 것을 생각하니 차라리 몇 년이라도 더 세를 받는게 이득이라고 판단했다"며 "은행대출이 쉽거나 현금이 많은 집주인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개발에 반대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
주상돈 기자 don@
이정민 기자 ljm1011@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김보경 기자 bkly477@
노미란 기자 asiaroh@
김재연 기자 ukebid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