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銀, BOA상대 파생손실 소송..이번엔 성사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지난 2008년 파생상품에 투자했다 1조5000억원의 손실을 본 우리은행이 씨티은행과 BOA(뱅크오브아메리카), RBS(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준비중이다.

16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최근 열린 이사회에서 소송을 결정하고 법률대리인으로 대륙아주를 선정했다.
파생상품 판매 당시 이들 3개 은행이 충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고, 신용등급을 속였다는 것이 우리은행의 주장이다. 우리은행은 우선 파생상품 투자액 가운데 약 4000억원에 대해 1차 소송을 낼 예정이며, 결과에 따라 추가 소송도 제기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2005년부터 2008년 사이 부채담보부증권(CDO)와 신용부도스왑(CDS) 등 파생상품에 1조5000억원을 투자해 1조원이 넘는 손실을 봤다. 이 문제가 불거지면서 지난 2009년 10월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기관 경고를 받았고, 황영기 당시 회장이 물러나는 것을 포함해 경영진 등 40여명이 무더기 징계를 받기도 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11월에도 이사회 결정을 거쳐 같은 내용의 소송을 준비했으나 해외은행과의 거래관계 등을 고려해 소송을 진행하지 않았던 경험이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골드만삭스를 CDO 판매사기 혐의로 제소해 5억5000만달러의 합의금을 받아낸 선례가 있다"면서도 "아무래도 해외 은행을 대상으로 한 소송이다 보니 부담이 있어 심도있게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씨티그룹은 우리은행의 소송 제기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을 밝혀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씨티그룹은 17일 공식 입장을 통해 "우리은행 측의 주장에 대해 논쟁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믿는다"며 "향후 원고측 주장에 대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