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문재인-안철수 연합은 DJP 연합과 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13일 "문재인-안철수 연합은 DJP(김대중-김종필) 연합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문 상임고문은 이날 광주 무등산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3주기 추모산행에 앞서 가진 지역 언론과의 간담회에서 "DJP 연합은 집권을 위해 정체성이 전혀 다른 세력과 한 고육지책이었지만 (나와 안 원장은) 이념과 정체성이 거의 같다고 본다"면서 "야권 대통합 때부터 이 주장을 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권교체와 대선 승리만을 위한 단일화에 그칠 것이 아니라 안정적 개혁 추진을 위해서는 대통합의 기반이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참여정부 때 했던 것으로 끝내고 싶다"며 "다른 분들을 위해 할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문 고문의 발언은 사실상 대선 출마를 전제한 것이다. 더불어 자신이 제안한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공동정부 구성은 단지 정권교체라는 목적이 아니라 안 원장 세력과 통합진보당과 시민사회 등 민주개혁 세력 전반을 아우르는 민주진보연립정부 구상의 일환임을 강조했다.
그는 "누가 민주당의 후보가 되든 (안 원장과) 단일화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면서 "그 경쟁에서 이기는 사람이 정권을 (단독으로)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집권 후에는 (대통합이라는) 기반, 그런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원론적인 말"이라고 설명했다.

문 고문은 이어 "일부 보수진영에서 제기하는 친노와 비노, 호남과 비호남의 프레임을 깨트려야 한다"며 "국민의 정부 세력과 참여정부 세력이 힘을 모아야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문 고문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3주기인 오는 23일 이후 대통령선거 출마선언을 할 것"이라면서 "대선후보가 되면 보다 구체적인 비전과 정책을 제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개인적으로는 마음의 준비를 끝냈다"면서 "일부는 (이미) 준비를 시작하고 있다"고 말해 사실상 대권 도전의 결심을 굳혔으며 공식적인 선언 절차만 남겨놓았음을 알렸다.

그는 오는 23일 추모행사를 끝으로 노무현재단 이사장직을 사퇴할 예정이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