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아르바이트 할 때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최종수정 2012.05.06 09:00 기사입력 2012.05.06 09:0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처음 아르바이트를 할 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 당황하기 마련이다. 손님이 당장 자신에게 물어보면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출근해서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걱정거리다.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더라도 새로운 분야의 일을 시작하게 되면 마찬가지다. 주요 아르바이트별 기초 업무와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인이 알려주는 아르바이트별 기초상식이다.

◆대형마트…서비스 정신이 최우선= 대형마트는 계산을 담당하는 캐셔, 제품 판매, 조리(시식), 보안요원, 안내 등 다양한 아르바이트 인력을 필요로 한다. 대부분 고도의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대형마트 아르바이트에겐 친절한 태도와 예의를 갖춘 서비스 정신이 기본이다. 층별로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와 위치 등에 대해서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화장품 판매…제품 효과 숙지= 화장품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려면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손님에게 직접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화장품의 종류, 쓰임새를 비롯해 자사 제품을 사용했을 때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피부별 특징과 이에 맞는 제품에 대한 정보도 필수다.

◆커피전문점…종류벌 커피 레시피 암기= 커피전문점 아르바이트는 메뉴판 가득 적혀있는 커피의 종류와 레시피를 확실히 외워야만 실수 없이 음료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점심과 저녁 등 피크 시간대에는 주문량이 늘어 정확성이 필수다. 커피 외에 케이크와 샌드위치 등도 함께 판매한다면 명칭과 특징, 재료, 포장 방법도 익힌다.

◆베이커리…청결한 태도가 기본= 베이커리 아르바이트는 다른 부문 보다 위생을 더욱 중요시한다. 빵과 재료 등을 옮기고 포장하고 판매하는 일을 하는 동안 무엇보다 청결한 위생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빵과 케이크, 음료 등의 명칭과 가격 등을 숙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제품에 들어가는 재료와 특징도 알아둔다. 빵이 크기가 제각각이다보니 종류별 포장법에도 주의한다.
◆편의점…계산할 때 주의할 것= 편의점 아르바이트는 성별이나 연령 제한이 적고 근무 시간대가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다. 리더기로 제품에 있는 바코드를 찍으면 쉽게 계산할 수 있지만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담배의 경우 진열대에서 직접 꺼내줘야 하는 만큼 명칭과 위치를 빨리 익히는 것이 좋다.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이 없는지도 항상 주의해야 한다.

◆패밀리레스토랑…메뉴 외우기가 기본= 패밀리레스토랑 아르바이트는 주문과 서빙을 맡는 홀 담당과 주방 보조, 주차 요원 등 다양하다. 특히 패밀리레스토랑은 음식 종류가 다양하고 추가 선택 사항이 많아 메뉴를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친절한 태도와 연령별 대응법은 기본이다. 이 외에도 할인카드와 쿠폰 등을 시기별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박혜정 기자 park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