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화재 3598점 해외로 빼돌린 일당 22명 검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고려말 판본인 '중용주자혹문'(中庸朱子或問) 등 문화재 3598점을 외국인과 짜고 국외로 밀반출한 피의자 22명이 검거됐다.

문화재청(청장 김찬)은 서울지방경찰청(청장 이강덕)과 공조해 문화재 경매와 매매업상에서 매입한 고려 말 판본인 '중용주자혹문' 등 중요 일반동산문화재 3598점을 외국인과 공모해 우체국 국제특송과 일반화물 운송업체를 통해 국외로 밀반출한 피의자 22명을 검거(불구속)하고 74점을 회수했다고 26일 밝혔다.
피의자들은 물품운송 품목을 변경·거짓 작성하거나, 일반서적 사이에 고서적을 끼워 넣어 검색대에서 발각되지 않도록 치밀하고 계획적인 수법으로 써 문화재들을 밀반출시켰다.

피의자 유모 씨는 2009년 3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서울, 대구 등지에서 경매를 통해 매입한 고서적류 3495점을 국제우체국 국제특송(EMS) 운송장 품목란에 ‘BOOK’라고 기재하는 수법으로 129회에 걸쳐 중국으로 밀반출한 혐의이다.

또 다른 피의자 이모 씨 등 20명은 문화재매매업 사무실을 찾아온 외국인에게 고가구 ‘반닫이’ 등 100점을 판매했으며, 이를 일반화물 운송업체 운송장 내역 자료 송장 품목란에 ‘WOODEN FURNITURE’(가구류)라고 기재하는 수법을 썼다. 이들은 허위로 작성한 송장을 관세사에게 신청하고 서면 심사로 수출면장을 발급받아 해운회사에서 선박과 운항일자가 지정되면 심사 절차 없이 부산항을 통해 27회 국외로 밀반출했다.
더불어 중국인 장모 씨는 직접 소지한 채 인천항만을 통해 중국으로 출국하다가 적발돼 ‘과거시험지’ 등 3점을 압수당했다.

앞으로 문화재청은 문화재 밀반출 방지를 위해 문화재감정관실 감정위원의 근무를 강화하고, 관세청(세관), 우정사업본부(우체국), 국제공항, 항만공사 등 관계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관세청과 문화재 관련 수출입물품에 대한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적용하기로 하고 현재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2014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우정사업본부)에는 2011년부터 국제우편물 접수 시 문화재 확인절차 이행(구두, EMS 송장 품목 등)과 국제우편물류센터 X-Ray 검색 강화를 요청해 국제공항과 항만공사에 보안검색요원을 대상으로 문화재 검색 식별요령 교육과 문화재 적발 시 포상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