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퇴직 앞둔 부시장이 문화재단 사무국장으로 가다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천안문화재단, 정년 1년 앞둔 박윤근 부시장 내정, 이사진 구성 때 ‘밀실인사’ 논란…문화계 불만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5월부터 본격 업무에 들어가는 천안문화재단의 초대 사무국장에 정년을 1년여 남긴 박윤근(59) 천안시 부시장이 내정됐다.

이를 두고 지역문화계에서 불만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 부시장이 문화계인물이 아닌 공무원출신이고 천안시가 퇴임을 앞둔 공무원에게 예우차원에서 자리를 마련해 주려는 것 아니냐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천안시는 지난 18일 오전 브리핑을 갖고 “다음 달 출범하는 재단법인 천안문화재단 사무국장 공모에 15명이 응모했으며 박 부시장이 최종합격했다”고 밝혔다.

박 부시장은 명예퇴직 형식으로 공직을 마감, 천안문화재단 사무국장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앞서 천안시는 지난 1월 문화재단의 핵심구성원인 이사진 14명 중 당연직 3명을 뺀 민간인 11명(경제계 4명, 문화계 6명, 교육계 1명)을 공모절차 없이 모두 시장이 임명해 밀실인사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재단이사장인 성무용 천안시장과 천안시의회 도병국 총무복지위원장, 정형교 복지문화국장 등 3명의 당연직 이사를 뺀 11명의 민간이사진들은 공모절차 없이 모두 시장이 임명했다. 감사 또한 당연직인 천안시 안대진 감사관을 뺀 1명을 시에서 자체적으로 뽑았다.

특히 이들 중 몇몇은 문화예술과는 다소 거리감이 느껴지는 측근들로 채워지면서 선정과정에 투명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사진엔 경제계 4명(▲문필해 천안시기업인협의회장 ▲윤승수 충남북부상의 상근부회장 ▲맹명호 가온치과병원장 ▲윤종환 미협 후원회장)이 위촉됐다.

문화계에선 6명(▲김준기 동남구문화원장 ▲송용삼 서북구문화원장 ▲서경원 미협천안지부 회원 ▲김영찬 전 천안문화원 이사 ▲윤성희 예총회장 ▲설기환 충남문화산업진흥원장), 교육계는 조동호 전 천안교육장이 임명됐다.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원은 “문화재단 이사 승인과정을 보면 정치적으로 시장의 친위대를 연상케 할 정도”라며 “처음부터 지역사회 문화인들이 참여하는 바탕이 이뤄지지 않은 것 같아 문화재단의 미래가 걱정스럽다”고 지적했다.

문화재단이사진의 밀실행정논란에 이은 박 부시장 인사로 천안시 문화계 내부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한 지역예술계 인사는 “문화재단 설립취지는 문화예술기금을 만들어 관이 아닌 민간이 집행하려는 것이다. 시장이 이사장을 맡고 부시장이 사무국장을 맡게 되면 결국 관변단체를 만들려고 하는 게 아니냐”며 불만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정형교 천안시 복지문화국장은 “문화재단 사무국장은 전문성도 있어야겠지만 아직 도입초기라 행정력이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박 부시장은) 충남도 문화관광국장도 했고 평상시 문화분야에 관심과 조예가 깊어 적격자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정 국장은 이어 “6월 말 완공될 천안예술의전당 운영계획과 성장추진을 감안했을 뿐이지 예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천안문화재단은 성정동 옛 천안문화원 건물에 들어섰다. 올해 천안시 출연금 3억원과 문화예술진흥기금 8억6100만원, 이자수입 3100만원, 위탁사업비 23억7000만원 등 35억6000만원이 마련됐다. 반딧불 가족음악회, 시민의종 타종행사, 천안흥타령춤축제 등 문화행사를 추진한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