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P, 인도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인도 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며 신용등급 하향 조정 가능성을 내비췄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S&P는 25일(현지시간) 인도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해 국가 추후 신용등급이 강등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국가 신용 등급은 투자적격 등급 중 가장 낮은 수준인 'BBB-'를 유지했다.
S&P는 이날 성명에서 "인도의 외국인 투자와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어 재정 적자가 확대돼 왔다"면서 "이는 중기적 신용 전망을 취약하게 한다"고 밝혔다.

인도의 경제성장률은 2011-2012 회계연도(2011년4월~2012년3월)에 6.9%로 전년 8.4%에 비해 큰 폭 하락했으며 최근 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인도의 재정적자 비율은 3월 현재 국내 총생산(GDP) 대비 5.9% 수준으로 신흥국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인도의 무역수지 적자는 1850억달러(약 211조원)로 전년대비 56%나 증가했다. 석유와 금값이 크게 떨어진 것이 적자의 원인으로 꼽혔다. 경상수지 적자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4%에 해당한다. 이처럼 재정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지난해 달러대비 루피 가치는 18% 하락했다.
이에 인도중앙은행(RBI)은 인도 경제성장과 투자 촉진하기 위해 지난 17일 인도 기준금리를 3년 만에 처음으로 8.0%로 0.5%포인트 하향조정했다. 최근 인도는 정치적 불성실성에 따른 투자 감소와 유럽 재정위기, 중국 경기부진 등으로 내수가 크게 약화된 상태다.

인도 정부는 최근 경제성장률을 다시 높이기 위해 비용 지출을 줄이고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적극 구애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정책 결정권자들이 오는 2014년 대대적인 선거에 앞두고 재정적자를 줄이는 위해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최근 만모한 싱 정부는 재정 적자를 줄이기 위해 대대적인 개혁을 실시했다. 프라나브 무케르지 인도 재무장관은 지난달 16일 휘발유에서부터 비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국가 보조금의 상한액을 정하고, 세수를 늘려 올해 재정적자를 GDP 대비 5.1%까지 줄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S&P는 "인도의 정치적 간섭으로 경제 성장세와 투자 증가율이 점점 둔화하고 있다"면서 "대외 악재가 계속되거나, 경제 성장률 전망이 또 하락하거나, 재정 개혁이 느리게 진행될 경우 향후 2년 안에 인도 국가 신용등급은 투자 부적격인 '정크' 등급으로 강등될 확률이 3분의 1"이라고 전망했다.

또 다른 신용등급평가사인 무디스와 피치도 인도의 재정적자가 거시경제 여건을 위협할 수 있다면서 인도의 국가 신용등급이 투자적격 등급 중 가장 낮은 수준이라는데 뜻을 함께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