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 軍 80번째 생일, 깜짝쇼는 없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북한이 25일 인민군 창건 80주년을 기념해 4·25회관에서 중앙보고대회를 열었다. 김정은 당 제1비서를 비롯해 당·군·정 고위 간부들이 대거 참석한 이날 행사는 오후 3시 녹화중계됐다.

당초 김일성 100회 생일과 김정은 권력승계 완성 등 북한 내 최대 정치행사의 연장선 상에서 대규모 열병식을 열거나 강력하고 직접적인 대남도발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으나, 이날 행사에서 북한의 '깜짝쇼'는 없었다.
조선중앙TV가 방영한 영상을 보면 김정은이 주석단 중앙에 자리한 가운데 양 옆으로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앉았다. 최룡해 바로 옆에 앉아있던 이영호 인민군 총참모장은 이날 보고를 맡았다.

이영호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업적을 찬양하면서 "인민군대는 제국주의자들이 떠드는 고도기술무기들을 일격에 격파분쇄할 수 있는 위력한 현대적 무기로 장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어떤 현대전에도 능히 대처할 수 있는 우리식의 공격수단과 방어수단을 완비한 천하무적의 백두산 혁명강군"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전' 등을 강조한 건 핵을 포함해 최신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북한은 장거리 로켓발사가 실패로 끝난 가운데 곧바로 공개한 다른 미사일이 가짜 논란을 불러오기도 했다.
최근 며칠간 지속했던 대남 무력도발을 시사하는 표현도 있었다. 이영호는 "우리 체제와 최고 존엄을 감히 중상모독하는 특대형 범죄행위를 감행하는 이명박 역적패당에 대한 치솟는 분노로 복수의 피를 끓이고 있다"며 "우리식의 보복성전을 벌여나감으로써 극악무도한 도발자들의 숨통을 끊어버리고 도발원점들을 흔적도 없이 죽탕쳐 버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에 대해서도 "우리 공화국의 하늘과 땅, 바다를 침범한다면 절대로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엄포했다.

예년과 달랐던 점은 대규모 열병식을 따로 하지 않은 점이다. 지난 1992년 60주년, 2002년 70주년 인민군 기념일 때는 열병식을 진행했다. 지난 15일 김일성 100회 생일 당시 대규모로 진행한 때문으로 보인다. 중앙보고대회를 비롯해 전체적으로 차분히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천안함·연평도사건을 주도하고 좌천설이 나돈 김격식 전 4군단 사령관도 모습을 드러냈다.

각종 사료에 따르면 북한이 군 조직을 제대로 꾸린 건 정권 수립 직전인 1948년 2월이다. 그러나 김일성의 상징성을 부각하기 위해 김일성이 20살 때인 1932년 4월 항일빨치산 활동을 위해 군 조직을 꾸렸다고 선전하며 70년대부터 이날을 기념일로 지정해 이어오고 있다.

정영태 통일연구원 연구원은 "혁명지도자가 군부를 창설했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북한이 과거를 조작하는 건 흔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