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또 2007년처럼?..박근혜, 갖가지 난관에 '골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대권 행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도 전에 갖가지 난관에 부딪혔다.

대선 경선룰을 둘러싸고 이른바 '비박(비박근혜)' 잠룡들의 공격이 거세지는 가운데 '최시중발(發)' 불법 대선자금 의혹까지 불거졌다. 하나같이 향후 대권가도와 직결되는 사안들이다.
비박 잠룡들 가운데 가장 먼저 대권 도전을 선언한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24일 오전 MBC 라디오에 나와 "박 위원장 자신이 2002년에 이회창 전 총재가 압도적 대세론을 가지고 있을 때 경선룰을 고치라고 하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탈당을 했다"면서 "자신이 요구하던 것을 다 잊어버린 듯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잘못"이라고 비난했다.

이는 박 위원장이 "선수가 룰에 맞춰 경기를 해야지 매번 룰을 바꾸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한 것을 겨냥한 발언이다. 박 위원장은 당 대의원 투표(20%), 대의원을 제외한 당원 투표(30%), 일반 국민 투표(30%), 여론조사(20%)로 진행되는 현재의 경선방식을 고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 위원장은 비대위 체제 아래에서 당권을 장악했고 여론조사에서도 당내의 다른 잠룡들을 압도적으로 앞서는 상황에서 굳이 경선룰을 고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2007년 당시 한나라당 대선 경선의 '여론조사 악몽' 때문이다.
김문수 지사와 또다른 잠룡인 정몽준 전 대표 등은 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해 당의 대선 후보를 뽑자고 주장하고 있다. 박 위원장의 당내 입지를 고려할 때 현행 경선제도로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 안팎에서는 경선룰 논란이 당의 분열을 야기하고 대선에 결정적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싹트고 있다.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도 박 위원장 발목을 잡기는 마찬가지다. 민주통합당 등 야권은 이를 '최시중 게이트'로 규정하며 현 정권의 '태생적 비리' 프레임으로 엮으려는 기세다.

문성근 민주통합당 대표권한대행은 이날 KBS 1라디오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19대 국회의 다음 과제는 부패 청산"이라며 "이명박-새누리당정권이 저지른 온갖 권력형 부정과 비리의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대행은 ▲민간인 불법사찰 및 언론탄압 ▲4대강 공사 ▲이명박 대통령과 친인척 부패비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 테러 ▲맥쿼리 특혜 등에 대한 5대 청문회를 제안했다.

문 대표대행은 박 위원장도 동시에 거론했다. 그는 "박 위원장도 '과거와 단절하겠다'고 말씀하시지 않았나. 그 의지를 진정성 있게 보여달라"며 "많은 국민은 이명박 대통령과 박 위원장 사이에 모종의 밀약이 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그 의심을 풀기 위해서라도 5대 청문회를 열자"고 촉구했다.

통합진보당은 전날 논평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정권 차원의 부정비리를 도려내고 일벌백계하지 못하면 남은 임기를 보장받을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박 위원장은 일단 "엄정수사"를 촉구하며 선긋기에 나섰다. 그는 이날 강원도 민생현장 방문길에 기자들을 만나 "법에 따라 모든 것을 처리해야 한다"면서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누구나 예외 없이 책임을 질 일은 져야 한다"고 했다.

박 위원장이 줄곧 현 정권 및 이 대통령과의 선긋기로 상대화를 시도해왔지만 이게 얼마나 효과를 발휘할 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의 한 재선의원은 "난감하다, (현 정권은)정말이지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면서 "특히 수도권의 젊은 유권자들은 박 위원장과 현 정권을 분리해서 바라보지 않는다는 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